출퇴근 전 제설 등 내용 담아 강설 대응 방안 마련
제설 사각지대 최소화…친환경 제설‧수송 대책도 포함
올겨울 서울시가 시민들의 불편 최소화를 위해 출‧퇴근 전 제설작업을 마친다. 제설 관계기관의 장비‧자재 투입현황과 제설 진행률 등을 통합 관리하는 ‘스마트 제설 시스템’을 도입해 제설 사각지대도 없앤다.
서울시는 지난달 15일부터 내년 3월 15일까지를 ‘제설대책기간’으로 정하고 신속·조기 제설, 하천·공원 보행로 제설 확대, 친환경 제설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강설 대응 방안을 마련했다고 1일 밝혔다.
우선 시민들의 안전과 편의를 최우선으로 지키기 위해 출근 전 새벽 6시, 퇴근 전 오후 5시까지 제설제 살포를 마쳐 시민들의 안전한 출퇴근을 돕는다. 폭설 시엔 제설차량을 긴급자동차로 등록, 중앙버스전용차로 이용으로 작업시간을 단축한다.
서해 지역 강설 이동 경로에 설치된 폐쇄회로(CC)TV로 하루 전부터 강설 징후를 포착해 눈 오기 전에 장비를 전진 배치하고 제설제를 사전에 살포하는 등 ‘제설 골든타임’도 놓치지 않는다. 강설 4시간 전 비상근무를 발령해 3시간 전까지 상황실‧작업실에 도착하고 1시간 전까지 제설제를 사전 살포하는 방식이다.
예측하기 힘든 돌발 강설 대응도 강화한다. 돌발 강설 시엔 즉각적으로 제설대응 1단계를 비상 발령해 전 단계인 보강단계 대비 2배 많은 1100대의 제설차량을 집중 투입한다.
아울러 서울시의 모든 제설 관계기관 내 장비·자재 투입현황과 기관별 제설 진행률 등을 통합 관리하는 ‘스마트 제설 시스템’을 활용해 작업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고 제설 사각지대도 없앤다. 노선별 실시간 제설제 살포, 제설 현황 등을 파악해 제설 지연 지역은 인접 기관에서 출동해 제설작업을 실시한다.
제설 효과는 유지하되 제설제로 인한 도로시설물 부식과 가로수 고사 등의 피해를 줄일 수 있도록 ‘습염식 제설’을 확대한다. 이는 소금과 염화칼슘용액(염수)을 섞어 살포하는 방식으로, 고체 제설제만 쓰는 방식에 비해 사용량을 30% 이상 줄이면서 효과도 좋아 안전하고 친환경적이다.
습염식 제설방식은 서울시가 관리하는 한강 교량 22개소(가양대교~구리암사대교)와 터널 연장 500m 이상의 주요 지하차도 6개소, 서울시 매력정원 6개소 주변에 필수적으로 적용한다.
도로는 물론 공원‧하천 주변 보행공간까지 기계식 제설을 확대한다. 지난해부터 대폭 강화한 보도‧이면도로 제설도 더 체계적으로 추진한다.
대설특보(주의보‧경보)가 발령에 대비해 대중교통 비상 수송 대책도 마련했다. 2단계인 대설주의보가 발령되면 출퇴근 혼잡시간대 지하철·버스를 집중 배차하고 막차 시간도 노선별 특성을 고려해 탄력적으로 연장 운행한다. 시민들이 자주 쓰는 티맵, 카카오지도, 네이버지도 등에 폭설 정보는 물론 결빙 위험 구간과 교통통제 구간 등의 정보를 신속히 제공해 폭설로 인한 교통사고와 정체도 줄일 예정이다.
김성보 서울시 재난안전실장은 “첫눈부터 기록적인 폭설을 기록한 올겨울 눈 오기 전부터 마무리까지 서울시 모든 제설 기관이 신속하고 유기적으로 대응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겠다”며 “또한 습염식 제설방식을 확대하는 등 친환경 제설에도 힘써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