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2.0에 산업계 지각변동…투자부터 공급망까지 기업 전략 재검토

입력 2025-01-22 17: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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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촉진책 폐지·고관세 정책에 골머리
DEI 노력 후퇴 전망도…가치관 갈등 본격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백악관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 워싱턴D.C./로이터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백악관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 워싱턴D.C./로이터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정책이 전 세계 기업들에 전략 전환을 강요하고 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이 22일 전했다. 2030년 전기차 도입 50% 목표 수정 등 환경 정책의 후퇴는 투자 축의 변화와 직결된다. 멕시코에서 미국으로의 수출이 많은 일본 자동차 대기업은 고관세 정책으로 이중타격을 맞을 수 있어 공급망 재구축도 불가피해 보인다.

보도에 따르면 트럼프 당선인은 취임 후 바이든 행정부가 추진하던 전기차 촉진책을 폐지하는 대통령령에 서명했다. 20230년 신차 판매의 절반을 전기차 등으로 하겠다는 목표를 철회한다

이에 따라 미국에서 사업을 하는 자동차 업체는 투자를 재검토해야 한다. 전 정권이 통과시킨 북미산 전기차에 대한 세제 혜택 등을 결정한 ‘인플레이션 억제법(IRA)’에 힘입어 일본 메이커를 포함한 세계 기업들은 미국에서 전기차 관련 투자를 진행했다. IRA로 모인 투자액은 1169억 달러(약 167조8216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탈중국 공급망 구축을 목표로 미국 기업뿐만 아니라 한국 기업 등도 배터리 투자를 늘려 왔다.

또 자동차 대기업들은 전기차 투자 변경과 더불어 관세 리스크에도 직면해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1기 정권에서도 멕시코와 캐나다 수입품에 고관세를 물리겠다고 했지만 실제 발동은 5%에 그쳤다. 반면 이번에는 실제 발동이 현실화하면서 낙관론이 사라지고 있다. 특히 멕시코 수입품에 대한 관세 발동으로 영향이 큰 분야는 자동차와 차량 부품 분야다. 미국이 수입하는 완성차의 약 30%는 멕시코산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향후 중국에 대한 추가 관세도 계획하고 있다. 중국 수입 의존도가 높은 의류, 가전제품, 장난감 등 일용품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전미소매업협회(NRF)는 “관세 인상으로 상승하는 비용을 기업이 모두 흡수할 수 없다”고 말했다. NRF의 추산에 따르면 추가 관세가 도입되면 미국에서는 의류 가격이 13~21%, 장난감 가격이 36~56%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정책의 영향은 공급망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다양성을 중시하는 다양성·형평성·포용성(DEI) 노력이 후퇴할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이미 일본 기업을 포함해 미국에서는 DEI를 재검토하는 움직임이 진행되고 있다. 재검토에 반발하는 기업이나 주주도 적지 않아 가치관을 둘러싼 갈등이 심화할 가능성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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