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해 11번가는 수익성 개선에 집중, 연간 법인세·이자·감가상각비 차감 전 영업이익(EBITDA) 흑자 전환에 성공하겠다.”
11번가는 안정은 대표이사 사장은 19일 경기도 광명시 사옥에서 전 구성원을 대상으로 새해 첫 타운홀 미팅을 열고 이같이 말했다고 20일 밝혔다.
안 사장은 “지난해 주력사업인 오픈마켓 부문에서 100억 원 이상의 연간 에비타타빝엡 흑자를 달성하며 체질 개선에 성공했음을 입증했다”며 “2025년에는 오픈마켓 부문과 리테일(직매입) 사업을 포함해 11번가 전체 에비타 흑자 전환에 성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에비타 흑자는 기업이 영업 활동을 통해 돈을 벌기 시작했음을 보여주는 지표로, 실적에 긍정적인 신호로 해석한다. 이를 위한 청신호는 이미 켜진 상태다. 11번가는 작년 3월부터 오픈마켓 부문 영업이익 흑자를 낸 뒤 올해 1월까지 11개월 연속 달성에 성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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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에비타 흑자 달성을 위한 전략으로 ‘성장 플라이휠(Flywheel)의 고도화’를 제시했다. 이는 △상품 △가격 △트래픽 △배송 △편의성 등 이커머스 핵심 요소들이 유기적으로 선순환효과를 일으키는 것을 말한다.
11번가는 올해 핵심 카테고리로 ‘마트’와 ‘패션’을 선정, 무료 멤버십 프로그램과 강화된 배송 역량을 결합시켜 고객 록인(Lock-in) 효과를 제고할 계획이다. 또 가격 딜(Deal)과 초저가 상품 라인업을 확대해 고물가 시대에 고객 유입과 구매를 이끌어낼 계획이다. 이밖에 셀러 지원 정책 개선, 검색 고도화 등 ‘셀러 지향적 플랫폼’을 강화해 성장 플라이휠을 더 활성한다는 계획이다.
안 사장은 “지난해 모든 구성원이 힘을 모아 고객과 셀러를 향한 다양한 서비스를 정교하게 고민하고 빠르게 실행, 오픈마켓 부문에서 릴레이 흑자를 일궈내는 등 놀라운 성과를 만들어냈다”며 “올해도 11번가는 도전을 멈추지 않고 고객과 셀러를 위한 더욱 가치 있는 플랫폼을 만들어 지속가능한 성장을 반드시 이뤄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