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바이오에피스가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피즈치바'를 마케팅 파트너사 산도스를 통해 미국에 출시했다고 25일 밝혔다.
피즈치바는 얀센이 개발한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스텔라라의 바이오시밀러로 면역반응에 관련된 염증성 사이토카인의 한 종류인 인터루킨(IL)-12,23의 활성을 억제하는 기전이다. 연간 글로벌 매출 규모는 약 15조 원에 달한다. 미국 매출 규모는 약 10조 원이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피즈치바의 출시로 기존의 자가면역질환 치료제인 종양괴사인자 알파(TNF-a) 억제제 2종에 이어 인터루킨 억제제까지 세 번째 자가면역질환 치료제를 출시했다. 앞서 출시한 항암제, 안과질환 치료제를 포함해 미국 시장에서 총 다섯 번째 제품을 출시했다.
삼성바이오에피스 커머셜 본부장인 린다 최 부사장은 “피즈치바의 미국 출시를 통해 자가면역질환 환자들에게 다양한 치료 기회를 제공할 수 있게 됐으며, 치료 옵션이 확대되면 의료비가 절감돼 궁극적으로 지속 가능한 의료 시스템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며 “앞으로도 미국 의약품 시장에서의 미충족 수요 해소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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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바이오에피스는 유럽에서도 산도스를 통해 피즈치바를 판매하고 있다. 이 시장에서 점유율은 43%로 1위다. 한국에서는 지난해 7월 ‘에피즈텍’이란 이름으로 오리지널 의약품 기존 약가 대비 약 40% 낮은 금액으로 출시해 직접 판매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