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해 라이즈(RISE,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 전면 시행으로 대학이 각 지방자치단체의 관리를 받게 됐다. 대학가에서는 지자체들이 대학에 비해 고등교육에 대한 이해도가 상대적으로 낮다 보니 고민도 많다. 결국 정부·대학·지자체의 하모니가 라이즈의 성공 방정식이라는 목소리가 나온다.
26일 교육계에 따르면 전국 17개 시도는 라이즈 담당 부서와 지역 라이즈센터를 속속 개소하고 라이즈 체제를 준비하고 있다.
각시도별 라이즈 기본계획은 '지역인재양성-취·창업-정주 생태계 구축' 비전과 '대학과 지역의 동반성장'이라는 정책목표를 기반으로 구성됐다. 특히 지역의 특색과 정책 수요, 지역대학이 기존 재정지원사업 등을 통해 축적한 강점·특성화 분야 등을 고려해 다양한 과제들이 마련됐다.
그러나 대학재정지원사업 예산 가운데 절반 이상을 지자체로 이관하는 사업의 특성상 사업 시행 초기부터 대학 현장에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았다. 라이즈 사업에 대한 지자체의 대학지원 조직 및 역량, 지자체별 재정자립도 등에 차이가 있고 재정의 효율적 배분 등에서 문제가 있다는 이유였다.
이에 지난 2023년 2월 교육부는 라이즈 시범지역인 경남, 경북, 대구, 부산, 전남, 전북, 충북 7곳에 부이사관급 교육개혁지원관을 파견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교육개혁지원관은 라이즈가 늘봄·유보통합 등 정책적 역할이 늘어나면서 교육부가 대학과 지자체와의 소통 뿐만 아니라 시도교육청과의 소통 등도 필요하다는 종합적인 의견에서 지자체에 파견됐다”고 설명했다.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도 올해 초 '대학라이즈지원센터'를 신설하고 조직을 개편했다. 대학혁신지원실 하위에 신설한 센터는 라이즈 정책 수행을 전담한다. 시도별 센터는 지자체와 지역대학 간 가교 역할을 하게 된다.
대교협 관계자는 “센터는 크게 교육부와 시도 간 정보공유, 라이즈의 지속성을 위한 우수 사례 창출, 정보공유를 위한 세미나 학술교류 등의 역할을 하게 된다”며 “라이즈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어려움을 공유하고, 의견을 활발히 건의하려 한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협의체, 시도, 대학 등 각 센터가 실효성을 갖춰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교육계 한 관계자는 “라이즈 주체 간 역할 정립에 대한 고민이 크다”면서 “시행 전부터 지자체장 의지에 따라 라이즈 전반이 영향을 받는 등 지역라이즈센터가 제대로 역할을 할 수 있을지 우려가 된다”고 밝혔다.
한 대학 관계자는 “어떻게 보면 기존 교육부 중심 체제에서 관리자가 더 늘어나는 셈”이라면서 “라이즈센터가 현장의 애로사항을 잘 듣고 효율적으로 운영해야 실효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