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국내 소비자들이 기름값이 비싸다고 느끼는 것은 단순히 최근 발생한 리비아 등 중동사태 때문만은 아니다.
정부가 지난 6일 발표한 ‘석유시장 투명성 제고 및 경쟁 촉진방안’에서도 알 수 있듯이 소비자가 최종 구매하는 휘발유에서 무려 54.7%나 차지하고 있는 세금도 상당히 부담스러운 요소다.
예를 들어 소비자가 휘발유를 10만원어치 주유하면 그 중 5만4700원은 국가에 세금으로 고스란히 빠져 나간다. 배보다 배꼽이 큰 셈이다.
가령 휘발유 가격이 ℓ당 1710.41원이라고 가정할 경우 정유사는 원료비와 정제비, 정제이윤, 판매관리비, 품질검사료 등으로 감안해, 시중 주유소에 677.34원(39.6%)에 공급한다.
주유소는 여기에 정부가 메기는 △교통에너지환경세 △교육세 △주행세 △부가세 △관세 △수입부과금 등 총 6가지의 세금을 합한 936.21원과, 유통비와 마진 71.20원(4.2%), 카드수수료 25.66원(1.5%)을 더해 최종 ℓ당 1710.41원의 가격을 받게 된다.
한편 정부는 수출로 인한 환급액을 제외하고 올해 1분기 석유관련 세금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000억원 정도를 더 걷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가 물가안정을 위해 정유사 ‘팔비틀기’를 하는 것 보다는 유류세를 인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는 것도 높은 비율의 세금과, 많이 걷힌 세금도 한 몫 하고 있다는 얘기다.
하지만 정부는 2009년 기준 우리나라 전체 세수 중 석유관련 세금이 13%를 차지할 정도로 비율이 높아 유류세 인하를 선뜻 선택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