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착화됐던 이동통신시장이 대변혁기에 접어들었다. 당장 다음달 제4 이동통신 사업자가 등장해 통신요금 경쟁이 휠씬 치열해질 전망이고, 소비자는 이통사 대리점이 아닌 대형마트나 전자제품 판매점 등에서 휴대폰을 자유롭게 구매할 수 있게 된다.
과도한 통신요금 부담에 시달린 소비자들은 선택의 폭이 넓어져 입맛대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 경쟁을 통한 고객 서비스 수준이 향상될 전망이다.
14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정부가 이른바 소비자 중심정책인 ‘제4 이동통신 ’과 ‘휴대폰 블랙리스트 제도’를 각각 오는 12월과 내년 5월에 도입키로 했다. 이통사를 향한 통신요금 인하 압력이 보다 거세지고, 단말기 유통망이 다양해져 가격 경쟁을 통한 서비스 경쟁이 본궤도를 오르게 됐다. 소비자들로서는 통신요금부담이 덜어질 것이라는 점에서 반가운 소식이다.
방송통신위원회는 다음달 초 제4 이동통신 사업자를 선정한다. 투자비가 기존 이동통신망의 5분의 1 수준인 와이브로(휴대인터넷) 기술을 앞세운 사업자를 내세워 기존 이통3사와 경쟁을 통해 통신요금 인하를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한장 뿐인 신규 사업권을 두고 한국모바일인터넷(KMI) 컨소시엄과 인터넷스페이스타임(IST) 컨소시엄이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양측 모두 월 기본료 약 8000원 수준의 저렴한 요금제와 3만원이 넘지 않는 무제한 정액 요금제를 준비하고 있어 ‘반값 통신요금’이 등장하는 셈이다. 기존 이통3사의 음성통화 기본료는 1만2000원이고 데이터 무제한 서비스는 월 5만5000원 이상이다.
또한 소비가 어떤 휴대폰이든 자유롭게 선택해 쓸 수 있는 휴대폰 블랙리스트 제도도 내년 5월부터 본격 시행된다. 이통사 대리점을 통해 ‘노예계약’이라고 불리는 2년 약정 요금제가 자취를 감취게 된다. 이통사와 제조사의 보조금 경쟁으로 거품이 끼었던 휴대폰 출고가가 낮아질 전망이다. 업계에서는 20%가량 단말기 가격 인하 효과를 기대했다.
특히 블랙리스트 제도 도입으로 이동통신 재판매 사업(MVNO)이 힘을 얻게 될 것으로 보인다. 독자적으로 단말기 수급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최근 이마트가 MVNO 사업자인 프리텔레콤과 손잡고 선보인 반값 휴대폰이 대중화 길에 오르게 되는 셈이다.
그러나 불랙리스트 제도는 이통사와 휴대폰 제조사 양측 모두에 달갑잖은 소식이다. 제조사들이 별로의 유통망을 확보해 휴대폰을 판매하기 시작하면 자연스럽게 새로운 경쟁구도가 형성될 전망이다.
통신사 입장에서 휴대폰 가격정책에서 소비자들이 선호할 만한 요금제나 차별화된 서비스 개발에 주력해야 하고, 제조사는 전국 단위 전문 판매 매장을 구축해야 하고, 소비자가 원하는 기능과 제품을 규격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이는 매출에도 악영향을 미칠것으로 전망이다. 통신사는 휴대폰 요금에 할부로 반영되던 단말기 가격이 빠져 매출 감소로 이어지고, 제조사 역시 중고나 저가 휴대폰 사용이 늘어나 수익성이 악화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