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1살 먹은 ‘햇반컵반’ 1200만개 팔려… “올해 450억 목표”

입력 2016-04-07 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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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은 ‘햇반 컵반’이 출시 이후 1년간 1200만개가 넘게 판매됐다고 7일 밝혔다.
(사진제공=CJ제일제당)
▲CJ제일제당은 ‘햇반 컵반’이 출시 이후 1년간 1200만개가 넘게 판매됐다고 7일 밝혔다. (사진제공=CJ제일제당)

CJ제일제당은 ‘햇반 컵반’이 출시 이후 1년간 1200만개가 넘게 판매됐다고 7일 밝혔다.

지난해 4월 첫 출시된 햇반 컵반은 출시 직후부터 ‘햇반’ 브랜드에 힘입어 빠르게 소비자 인지도를 확보했고 이를 바탕으로 시장 전체의 성장세를 주도하고 있다.

지난해 기준으로 약 340억 원 규모인 국내 복합밥 시장은 최근 3년간 연평균 성장률이 40%가 넘고 올해도 그 이상의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 같은 성장세를 이어가기 위해 햇반 컵반은 국밥류와 덮밥류 등 총 12종의 다양한 제품군을 갖췄다.

햇반컵반은 간편식의 주 소비층인 2030세대뿐 아니라 40대 이상의 소비자층까지 수요를 확대하고 있다. 특히 황태국밥, 미역국밥, 강된장 비빔밥 등 한식 기반 제품을 중심으로 주요 유통채널인 편의점 뿐만 아니라 할인점과 슈퍼 등 대형 유통채널에서 판매를 늘려가고 있다. CJ제일제당은 향후 다양한 유통채널을 통해 올해 햇반 컵반으로 450억 원의 매출을 올릴 계획이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판매 경로를 내부적으로 분석한 결과, 기존에는 간편식중 컵라면이 대세였던 대학교 매점, 찜질방, PC방 등에서의 판매가 증가했다”며 “햇반 컵반이 복합밥뿐 아니라 다른 간편식 분야 소비도 대체할 수 있다는 가능성이 확인됐다 ”고 말했다.

햇반 컵반은 한국형 간편식의 글로벌 진출에도 힘을 쏟고 있다. 현재 미국, 러시아, 태국 등 총 30개국에 진출해 있으며 현지 소비자 기호와 식문화에 맞는 제품을 선별해 수출을 진행 중이다. 햇반 컵반은 올해 일본과 홍콩, 중국 등으로 수출 국가를 확대하고 편의점이나 할인점 등 취급 점포 수를 늘려 나갈 계힉이다.

이주은 CJ제일제당 햇반팀 팀장은 “햇반 컵반의 성공은 간편식 시장에서도 결국은 ‘맛’의 본질을 추구한 제품이 통한다는 것을 증명한 사례가 될 것”이라며 “햇반이 즉석밥의 대명사가 된 것처럼 햇반 컵반이 간편식의 대명사로 자리잡는 데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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