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년전 정부 오판이 현대상선 좌초 단초 제공

입력 2016-04-26 10:13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현대상선 캐시카우 자동차선 사업부, 정부 강요로 스웨덴 회사에 넘겨

현대상선이 좌초 위기에 놓이면서 14년 전인 2002년 정부의 정책이 다시 도마에 올랐다.

현대상선은 1997년 IMF 외환위기를 겪은 이후 그 후유증으로 2002년에도 유동성 위기에 처한 바 있다. 당시 정부는 외환 확보를 위해 현대상선 등 국내 선사를 비롯한 기업들에게 부채비율을 200% 이하로 낮추라는 무리한 구조조정을 요구하게 된다.

현대상선은 이 정책 요구에 따라 배를 팔아 재무구조를 개선하는 작업에 착수했다. 특히 현대상선의 캐시카우 역할을 했던 자동차선 사업부(현 유코카캐리어스)도 스웨덴 해운회사 왈레니우스에 15억 달러(약 1조7265억)에 매각해야 했다.

당시 왈레니우스는 단 3억 달러만으로 현대상선의 자동차선 사업부를 손에 쥐게 된다. 나머지 12억 달러는 국내 은행권에서 대출받았다. 이 사업부는 현재 연간 매출 2조5000억원, 당기순이익 2000억원을 거두는 견실한 흑자기업으로 성장했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상선 자동차선 사업부가 매각되지 않았다면 이 회사가 지금과 같은 위기까지 내몰리지 않았을 것”이라며 “당시 정부의 판단이 장기적으로는 현대상선에 득보다 실을 안겨준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금도 정부 주도 하에 국적선사들이 당시와 같은 무리한 구조조정 사례를 되풀이하는 건 아닌지 우려된다”고 덧붙였다.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는 현대상선은 지난달 말 채권단 관리 하에 조건부 자율협약을 개시하는 등 생존에 사활을 걸고 있다. 다만 이번 협약은 용선주와 사채권자 등 현대상선 채무 재조정과 관련한 이해관계자의 동참을 전제로 한 조건부 자율협약이어서 매년 조 단위로 지출되고 있는 용선료 인하 협상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교통비 또 오른다?…빠듯한 주머니 채울 절약 팁 정리 [경제한줌]
  • 기본으로 돌아간 삼성전자…'기술-품질' 초격차 영광 찾는다
  • "비트코인 살 걸, 운동할 걸"…올해 가장 많이 한 후회는 [데이터클립]
  • 베일 벗은 선도지구에 주민 희비 갈렸다…추가 분담금·낮은 용적률이 ‘복병’[1기 선도지구]
  • [2024마켓리더대상] 위기 속 ‘투자 나침반’ 역할…다양한 부의 증식 기회 제공
  • 어도어ㆍ빅히트, 쇄신 바람 불까…위기 속 등장한 '신임 대표'들 [이슈크래커]
  • “117년 만에 폭설도 못 막지”…올림픽파크포레온 1.2만 가구 입주장 개막에 '후끈' [르포]
  • 목소리 높이는 소액주주…상법개정안 가속 페달 달까
  • 오늘의 상승종목

  • 11.27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33,600,000
    • +3.7%
    • 이더리움
    • 4,972,000
    • +7.2%
    • 비트코인 캐시
    • 716,500
    • +4.75%
    • 리플
    • 2,061
    • +5.96%
    • 솔라나
    • 331,000
    • +2.83%
    • 에이다
    • 1,408
    • +6.91%
    • 이오스
    • 1,127
    • +3.02%
    • 트론
    • 278
    • +3.35%
    • 스텔라루멘
    • 691
    • +12.18%
    • 비트코인에스브이
    • 94,350
    • +3.8%
    • 체인링크
    • 24,980
    • +3.91%
    • 샌드박스
    • 851
    • +0.59%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