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구조조정은 조선ㆍ해운 2개 업종에 집중하겠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26일 서울 중구 세종대로에 위치한 금융위 본사에서 이같이 말했다. 임 위원장은 이날 ‘산업경쟁력 강화 및 구조조정 협의체’ 개최 직후 가진 브리핑에서 “지난해부터 경기 민감업종의 구조조정을 지속했지만 해운업은 계속 악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임 위원장은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은 지금까지 기업 스스로 구조조정을 추진했지만 이제부터는 주채권은행 주도의 관리를 시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정부가 조선업종의 인력감축과 인수합병(M&A)을 주도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정부 주도의 대형사 합병도 배제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정부는 5월 말까지 조선 업종의 스트레스 테스트를 시행할 방침이다. 결과에 따라 올해 하반기에는 대형사의 구조조정이 본궤도에 오를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임 위원장은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현대중공업 등 조선 3사의 합병 여부와 관련해서는 “대주주가 있는 기업의 통폐합이나 빅딜 추진은 가능하지 않고 바람직하지도 않다”며 “정부와 채권단에서는 구체적인 방안을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이는 최근 제기된 조선 3사의 방산 부문을 떼어나 통폐합하겠다는 예측을 부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정부가 조선 3사를 통폐합하기보다는 각 사의 구조조정을 주도해 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것이다.
임 위원장은 중소형 조선사와 관련해서는 “현재 경영 상태를 유지할지, 법정관리로 전환할지 채권단이 판단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STX조선, 성동조선해양, 대선조선 등 중소 조선사도 올해 하반기에는 본격 재편이 이뤄질 수 있다는 것이다.
정부는 한진해운은 현대상선과의 합병 가능성을 배제하지는 않았다. 임 위원장은 “한진해운도 현대상선과 동일한 원칙으로 구조조정을 진행하겠다”고 전제했다. 그러면서 임 위원장은 “양사를 합병할 것인지는 한진해운이 용선료 협상, 사채권자의 동의 등의 과정을 통과한 이후에야 결정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주주들의 동의를 얻으면 양사의 합병도 가능할 것이란 뜻으로 풀이된다.
임 위원장은 한진해운의 오너가의 사재출연과 관련해서는 “현직 경영인들에 대해서는 앞으로 검찰 등의 수사를 통해 규명할 것이 있을 것”이라고 했다.
구조조정 컨트롤타워는 유일호 경제 부총리가 맡는다. 임 위원장은 “지금까지도 그랬고 앞으로도 구조조정의 최종적으로 경제 부총리가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가 이처럼 기업 구조조정의 적극 나서는 것은 산업 골든타임(응급환자의 생사를 가르는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이다.
조선업종은 대규모 인력감축이 예고되고 있다. 이미 현대중공업은 3000명 감원 계획을 발표했을 뿐 아니라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에서도 인력감축이 잇따를 전망이다. 현대중공업에서는 이미 발표한 3000명뿐 아니라 추가로 4000명을 감원할 것이란 얘기도 나오고 있다. 업계의 엄혹함을 보여주는 사례로 볼 수 있다.
임 위원장이 “주주, 근로자, 채권자 등 이해 관계자의 고통을 분담해야 한다”고 요청한 것도 이례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외환위기 이후 처음으로 정부 주도의 인력 구조조정을 예측할 수 있는 대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