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이 자금수혈을 위한 전제조건인 노조의 ‘고통 분담 확약서’를 받아내기 위해 일주일째 마라톤 회의를 벌이고 있다. 데드라인을 하루 앞두고 노조가 끝까지 사인하지 않을 경우 대우조선은 법정관리 수순을 밟게 된다.
16일 조선업계 따르면 대우조선 노사는 이날 오전부터 옥포조선소에서 확약서 내용을 두고 대화를 나누고 있다. 지난 9일에는 정성립 사장이, 11일에는 산업은행 부행장이 잇달아 노조 사무실을 찾아 확약서 제출을 요구했지만, 노조는 거부했다.
앞서 채권단은 자본잠식 상태에 빠진 대우조선의 상장 폐지를 막기 위해 2조8000억 원의 출자전환을 조건으로 노조의 자구계획 동참 확약서를 요구했다. 10일 이사회에서 결정된 10대 1 감자 역시 노조 동참이 전제 조건이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경영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노사의 단결된 노력과 고통 분담이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대우조선은 올해 말까지 300여 명이 정년퇴임으로 회사를 떠날 것으로 보고 있다. 연말 조직개편 과정에서는 부서장 사표 수리를 통해 100여 명을 추가로 내보낼 계획이다. 부서장급 임직원은 전원 회사에 사직서를 제출한 상태다.
대우조선 관계자는 “산업은행 이사회(18일)가 열리기 직전까지 노조와 진지하게 대화를 나눌 것”이라며 “자금수혈을 받지 못하면 법정관리가 불가피한 만큼 노조도 동참해 주리라 믿는다”고 말했다.
하지만 데드라인을 하루 앞두고 노조 입장은 여전히 강경하다. 채권단이 제시한 ‘고통 분담 확약서’와 별개로 노조 자체적으로 확약서를 만들고 사측의 동의를 요구하고 있다. 이날 오후에는 노조 대의원 일부가 참여하는 부분파업(4시간)에 나설 계획이다.
노조가 요구하는 확약서에는 △수주 경쟁력 확보를 위해 선결 조건 없는 자본확충 이행 및 추가 지원 △조선업 미래발전과 경쟁력 확보와 유지 위해 대우조선 구성원의 총고용 보장 △영속적인 기업과 경영 정상화를 위해 노사에 자율경영과 책임경영 보장 등이 담겨 있다.
노조는 전일 발행한 투쟁속보에서 “이번 파업은 구조조정을 통해 정리해고를 단행하겠다는 채권단의 의지를 꺾기 위한 것”이라며 “채권단과 회사에 요구한 확약서를 꼭 관철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