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젤차량 배기가스 시스템 조작 스캔들로 곤욕을 치른 독일 폴크스바겐이 경영 재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폴크스바겐은 자사 핵심 브랜드인 폴크스바겐(VW) 매출 총이익률을 오는 2025년까지 6%로 높인다는 새 목표를 담은 ‘VW 2025’ 전략을 제시했다고 22일(현지시간)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가 보도했다. 지난해 매출 총이익률이 2%였다는 점을 감안하면 10년 안에 수익성을 세 배 높이겠다는 것이다.
아울러 폴크스바겐은 글로벌 메이저 자동차업체라는 명성에 걸맞지 않게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이는 미국시장 공략에도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이를 위해 현지에서 수요가 강한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신모델 17종을 오는 2020년까지 양산한다. 또 디젤 스캔들로 환경오염의 주범이 됐다는 오명에서 벗어나고자 오는 2025년까지 전 세계에서 전기자동차를 연간 100만 대 판매하겠다는 목표도 제시했다.
헤르베르트 디스 VW 브랜드 대표는 “우리가 미국시장을 장악하는 데 10년이 걸릴 수 있다”며 목표 달성의 어려움을 인정했다. 그러나 그는 “우리 브랜드 역사에서 가장 큰 변화 과정이 될 것”이라며 “우리는 엄청난 도전에 직면해 있다. 더는 시간을 잃어버리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폴크스바겐은 스캔들로 미국에서 평판이 추락하기 전에도 존재감은 상대적으로 미미했다. 현재 폴크스바겐의 미국시장 점유율은 2%에 불과하다.
수익성과 관련해 디스 대표는 “2020년까지 매출 총이익률 4%, 2025년 6%를 각각 달성하고 그 이후에는 6% 이상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부연 설명했다. 폴크스바겐은 스캔들이 터지기 전에는 매출 총이익률이 2018년에 6%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지난주 폴크스바겐은 노조 측과 2020년까지 3만 명을 감원하기로 합의해 수익성 개선에 큰 진전을 이뤘다. 감원으로 연간 37억 유로(약 4조6200억 원)의 비용이 절감될 것으로 기대된다.
폴크스바겐은 미래에 대한 투자에는 더욱 힘을 쏟을 계획이다. 전기차와 신규 디지털 카 서비스에 투자 우선순위를 뒀다. 폴크스바겐은 2025년까지 디지털 카 서비스 부문에서 연간 10억 유로 매출이 창출될 것으로 내다봤다. 디스 대표는 “북미에서 ‘아메리카에 전기를 통하게 하라’는 모토 하에 2021년부터 전기차를 생산할 예정”이라며 “미국 테네시 주의 채터누가 공장이 생산지로 유력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