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재 현대자동차그룹 글로벌경영연구소 부사장이 내년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엔저 기조를 등에 엎은 일본 자동차 업계가 호황을 누릴 것으로 예상했다.
박 부사장은 22일 서울 양재동 현대·기아차 본사에서 열린 ‘2017년 산업전망 세미나’에서 내년 글로벌 자동차 산업에 대해 전망했다.
이날 박 부사장은 내년 현대차그룹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요소로 ‘엔저’ 현상을 꼽았다. 박 부사장은 "2012년 10월부터 시작된 엔저 현상이 3년 정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했지만, 예상보다 길어지고 있다"면서 "엔저가 길어지면 그 영향이 단순 판촉 경쟁으로 끝나는 게 아니라 제품 경쟁력으로 이어진다"고 말했다.
장기간의 엔저 효과로 얻은 수익을 일본 업체들이 연구 개발에 투자하게 된다는 것. 자동차 개발 주기가 4~5년인 것을 감안하면, 내년부터 엔저 효과로 탄생한 신차가 출시를 앞두고 있다는 게 박 부사장의 설명이다.
그러면서 그는 "대표적인 게 도요타 신형 캠리"라고 말하며 "우리로서는 다소 어려움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어 르노닛산의 미쓰비시 인수와 도요타와 스즈키의 제휴에 대해서도 언급하며 “상당히 경계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와 함께 현대차의 내년 불안 요소로 △도널드 트럼프 당선으로 인한 보호무역주의 강화 △금리 인상에 따른 자동차 할부 금리 상승 △신흥시장 경제 불안정 등을 꼽았다.
반면 내년 글로벌 자동차 업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요소로 ‘유가 상승’을 꼽았다. 박 부사장은 “저성장 기조가 이어지겠지만, 석유수출기구(OPEC)가 지난달 감산에 합의하면서 유가가 상승하고 있다”며 “이로 인해 러시아 등 일부 국가가 성장을 회복하며 현대‧기아차의 판매량이 확대될 것”이라며 낙관했다. 특히, 러시아 시장은 5%에 가까운 성장을 예상했다.
브라질과 중동지역 등 신흥시장에 대해서는 서서히 회복될 것으로 전망했다. 내년부터 브라질 공장에서 크레타를 생산하는 만큼, 브라질 시장 회복에 기대를 걸고 있다.
아울러 박 부사장은 소형SUV와 프리미엄 차량이 강세를 이어갈 것으로 내다봤다. 이에 현대기아차는 SUV와 함께 친환경 전동차의 신차 개발에 주력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