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전기차 종합 인프라 구축한다…충전ㆍ진단ㆍ전자결제 상표등록

입력 2020-09-03 15:21 수정 2020-09-03 1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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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초 사업목적에 '전기차 충전 및 관련 사업’ 추가…유럽 충전기 지분도 확보

▲현대차가 급속충전 시스템 하이 차저를 비롯해 다양한 전기차 인프라 관련 상표를 등록했다.  (사진제공=현대차)
▲현대차가 급속충전 시스템 하이 차저를 비롯해 다양한 전기차 인프라 관련 상표를 등록했다. (사진제공=현대차)

현대자동차가 전기차 충전 서비스를 비롯해 충전기 개발과 생산, 진단ㆍ점검 나아가 전자결제까지 브랜드화하고 상표등록을 마쳤다.

올해 초 정관변경을 통해 ‘전기차 충전 및 관련 사업’을 사업목적에 추가한 현대차가 이를 한 단계 더 구체화한 것으로 풀이된다.

3일 차 업계와 특허청 등에 따르면 현대차는 전기차용 충전기 또는 이동형 소형충전기 개발과 생산, 충전 예약용 소프트웨어 개발, 고속 충전사업 등을 추진하기 위해 해당 상표를 등록했다. 구체적으로 △I.O.N △Hi 차저(고속 충전) △ION PIT 등이 새 상표로 등록됐다.

나아가 전기차 충전요금의 전자결제를 위한 브랜드도 준비한다. 별도의 인증이나 결제 없이 사전에 등록된 멤버십 카드(또는 신용카드)로 전기차 충전요금을 자동으로 결제해주는 전자 결제 서비스다. 서비스명은 ‘E-PIT 차저’로 등록했다.

현대차는 최종 브랜드명을 제품전략과 시장 변화에 따라 유연하게 결정할 계획이다. 하나의 사업목적을 놓고 여러 브랜드를 예비후보로 등록한 것도 이런 이유다.

현대차는 내년에 출범할 차세대 전기차 브랜드를 ‘아이오닉(IONIQ)’으로 지난달 확정했다. 제네시스가 모델 이름에서 브랜드가 된 것처럼, 아이오닉 역시 친환경차 모델명에서 순수 전기차 브랜드로 거듭나게 된 셈이다.

순수 전기차 브랜드로 아이오닉을 내세운 만큼, 관련 인프라 역시 같은 어원과 어감에서 활용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I.O.N 또는 △ION PIT 등 비슷한 브랜드가 후보군에 이름을 올린 것도 이런 배경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앞서 현대차는 지난 3월 주총을 통해 사업목적에 있는 ‘각종 차량과 부분품의 제조판매업’을 수정해 ‘각종 차량 및 기타 이동수단, 부분품의 제조 판매업’으로 변경했다. 이밖에 ‘전동화 차량 등 각종 차량 충전사업 및 기타 관련 사업’을 사업목적에 추가했다. 전기차 토털 인프라 구축에 나서기 위한 전략이다.

그렇게 정관을 변경한 지 6개월 만에 '전기차 토털 인프라 구축' 전략이 수면 위로 부상했다.

구체적인 청사진은 이미 지난해부터 나온 바 있다. 현대차그룹은 작년 9월 유럽의 다국적 전기차 충전 업체 ‘아이오니티'(IONITY)’ 지분 인수(20%)를 추진한다고 발표했다.

꼬박 1년 만인 이달 2일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는 현대차그룹의 ‘아이오니티’ 지분 인수를 최종 승인했다. 이로써 현대차그룹은 독일 다임러그룹(메르세데스-벤츠)과 BMWㆍ포르쉐, 미국 포드와 함께 아이오니티의 공동 지배권(지분 20%)을 확보하게 됐다.

아이오니티 지분 인수는 현대차가 유럽 시장에서 자체 개발하는 고전압 전기차 판매 확대를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현대차그룹은 현행 급속 충전기보다 충전 속도가 최대 7배 빠른 350kW급 초고속 충전 인프라 구축에 집중하고 있다. 아이오니티가 제공하는 350kW급 초고속 충전기는 3분 충전으로 100㎞ 이상 주행할 수 있다.

더불어 아이오니티는 디지털 결제 방식과 유럽 전기차 충전 표준을 도입, 전기차 제조사에 구애받지 않는 광범위한 호환성을 갖췄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기초과학기술이 발달한 만큼, 유럽의 전기차 충전기술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며 “유럽의 기술을 밑그림으로 한국의 효율적인 IT 시스템 등을 접목해 EV 인프라 표준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브랜드 론칭을 앞두고 다양한 상표권을 선점하는 차원으로 등록한 것이며 구체적인 브랜드를 정한 것은 아니다”라며 “현재 등록된 브랜드 가운데 하나가 될 수도 있고, 추가로 더 많은 브랜드 후보군을 등록할 가능성도 여전히 남아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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