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직격탄을 맞았던 항공사들이 점차 기지개를 켜고 있다.
트래블 버블(여행안전권역) 영향으로 사이판 노선 수요가 대폭 증가한 것이다. 일부 항공사들은 사이판 노선에 1000명 이상의 예약 유치에 성공했다.
다만 사이판 외 다른 국제선 노선의 탑승률은 지지부진한 만큼 항공사들은 당분간 적자에서 벗어나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아시아나항공은 18일에 출발한 사이판행 항공편의 탑승률이 85%에 달했다고 23일 밝혔다.
해당 항공편 탑승 손님 150명 중 95% 이상이 패키지 상품을 구매했다. 이는 우리나라~사이판 간 트래블 버블 제도 시행 후 최대 수치이다.
추석 연휴 이후에도 예약 증가 추세는 이어지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은 연말까지 1000명 이상의 예약 유치를 달성했다.
추석 연휴 이후 매 편 100명 이상의 예약을 기록한 것이다. 올해 7~8월 트래블 버블 여행객 수요가 한 편당 10명 이하였던 것과 비교했을 때 상당히 증가했다.
다른 항공사들의 사이판 노선 탑승객도 늘고 있다.
추석 연휴 이후 제주항공의 사이판 노선 예약자는 1200여 명에 달한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예약자 중 일반 교민 비중은 5% 내외에 불과하다”라고 전했다.
티웨이항공의 인천~사이판 노선 예약률은 이달 말 기준 90%대이다.
티웨이항공 관계자는 “내달에는 80%대로 하락하지만, 11월에는 95% 이상을 기록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이판 노선 수요가 늘어난 것은 국내 코로나 백신 접종률 증가로 여행 심리가 회복돼서다. 실제 국내 코로나 백신 1차 접종률은 70%를 넘었다.
국제선 탑승객 수 증가로 항공사들은 미소를 짓고 있다.
특히 전체 매출의 상당수를 국제선에 의존하는 저비용항공사(LCC)들은 적자 폭 감소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
LCC들은 코로나19 여파로 작년부터 매 분기 수백억 원의 적자를 거두고 있다.
항공사들의 실적이 완전히 정상화되는 데는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코로나19 확산세가 여전한 데다 우리나라와 트래블 버블을 맺은 국가 및 지역이 괌이 유일하기 때문이다.
항공정보포털시스템에 따르면 지난달 국제선 여객수는 33만9820명이다.
작년 같은 기간과 비교했을 때 45% 증가했지만, 700만 명을 웃도는 예년과 비교했을 때 턱없이 적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