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리테일이 올해 900만 달러의 수출 실적을 달성한 가운데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넷플릭스와의 지식재산권(IP) 제휴 상품이 수출 호실적을 견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GS리테일은 올해 수출 실적이 900만 달러를 넘어서며 글로벌 수출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했다고 26일 밝혔다.
GS리테일 해외 수출 실적은 2017년 2억 원을 시작으로 2020년 300만 달러 수출의 탑 수상, 2022년 700만 달러 수출의 탑을 받으며 매년 증가했다. 올해 실적은 GS리테일은 수출 첫해 대비 65배 이상 신장한 성과로 7년 만에 1000만 달러 돌파를 목전에 두게 됐다.
급변하는 대내외 환경에서도 글로벌 수출 경쟁력 향상, 상품 라인업 강화 등으로 수출을 확대했다는 게 GS리테일의 설명이다. 2017년 40여 종에 불과하던 수출 품목은 올해 기준 600여 종에 달했다. 수출 대상국은 유럽, 북미, 중동, 아프리카, 아시아 등 30여 개다.
넷플릭스 IP 제휴 상품의 공이 컸다. 넷플릭스 IP 제휴 상품 10여 종이 200만 달러 수출 성과를 달성하며 전체 수출 실적 1위에 올랐다. 수출액 비중으로 따지면 약 22%를 차지한 셈이다.
특히 26일 ‘오징어 게임 시즌2’ 공개를 앞두고 달고나, 에너지드링크 등 관련 상품을 앞세워 미국이나 호주에 위치한 다양한 유통 채널로까지 판로를 확장했다. 넷플릭스와 협업으로 수출 저변을 확대하고 새로운 활로를 개척하는 계기가 된 것이다.
GS리테일은 수출 대상국 및 상품 라인업을 확대해 2025년까지 1000만 달러 수출액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를 위해 할랄 등 신규 시장을 개척하고 현지 로컬 마트 등으로까지 신규 유통 체인망 진입을 늘릴 계획이다.
박지환 GS리테일 수출입MD팀장은 “우수 상품을 더 많이 수출해 한국 편의점 위상을 전세계에 알리고 나아가 해외 시장 판로 개척을 통해 중소협력업체와 상생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