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종희 "혼돈과 격변의 해…효율·혁신으로 탄탄한 KB 만들 것" [신년사]

입력 2025-01-02 10:15 수정 2025-01-02 1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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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 회장 "'대면혁신' 나설 것…새로운 대고객 채널 구축"

▲양종희 KB금융그룹 회장  (KB금융그룹)
▲양종희 KB금융그룹 회장 (KB금융그룹)

양종희 KB금융그룹 회장은 2일 "새해 KB금융은 고객과 시장의 불안감을 상쇄시키실 수 있도록 견고한 신뢰와 안정감을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 회장은 이날 여의도 본전 신관에서 열린 '2025년 시무식'에서 "올해는 어느 때보다 예측하기 어려운 혼돈과 격변이 예상되는 상황"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대내외 불안정성이 확대되고, 우리 사회의 다양한 갈등 요소들로 한치 앞도 내다보기 힘든 상황 속에서 KB는 고객과 시장에 변함없는 가치를 돌려드릴 수 있다는 믿음을 보여드려야 한다"고 역설했다.

특히 양 회장은 지난해 발표한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흔들림 없이 이행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그는 "주주환원 강화, 자본비율 관리, 위험가중자산수익률(RoRWA) 제고와 함께 우리 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활동은 흔들림없이 이행할 것"이라며 "이런 활동이 고객가치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그러면서 "주주, 시장, 고객, 사회에 더 높은 가치를 돌려드릴 수 있도록 ‘효율과 혁신’을 통해 KB의 체력을 더욱 탄탄히 만들어야 한다"면서 "모든 비즈니스에 효율적으로 자본이 배분되고 있는지 살펴보고, 임직원 모두 고객과 회사 가치에 플러스(+)가 되도록 일하는 방식을 체화시켜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는 "업계의 표준으로서‘혁신’을 주도하는 모습도 보여줄 때"라며 "대면채널도 고객의 공간으로 찾아가는 혁신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이를 위해 이번 조직개편에서 은행 전략본부에 ‘대면채널 혁신’ 미션을 부여해, 기존의 공간이라는 개념에서 벗어나 새로운 방식으로 대고객 채널을 구축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양 회장은 "앞서 말한 이 모든 것은 직원 여러분들과 함께 할 때 비로소 완성될 수 있다"면서 "올 한 해는 어느 때보다 임직원들의 '건강경영'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피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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