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10명 중 3명은 지난해보다 지출 줄일 계획
고물가 지속ㆍ경기 불황 등을 이유로 꼽아
“소비 활성화 위한 정부 지원 정책 필요”
국내 정치적 불안과 경기 불황, 고물가 상황이 겹치면서 소비심리가 크게 위축된 가운데 올해 설 명절은 실용적이고 가성비를 중시한 소비가 주를 이룰 전망이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전국 성인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 명절 소비인식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31.6%가 ‘작년보다 지출을 줄일 계획’이라고 답했다. 반면 ‘지출을 늘릴 계획’이라고 응답한 비율은 22.0%에 그쳤다.
지출을 줄이겠다고 답한 이유로는 ‘지속되는 고물가’(58.9%)를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경기 불황 지속’(36.7%), ‘가계부채 증가’(31.0%) 순으로 답했다.
소비자들은 설 선물 선택의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가성비’(68.2%)를 꼽았다. ‘받는 사람 취향’(33.1%), ‘건강 관련’(31.1%), ‘고급스러움’(22.0%) 등 주관적 요소는 상대적으로 낮은 비중을 보였다. 이에 올해 설 명절에는 가격 경쟁력을 갖춘 실속 있는 상품들이 주목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설 명절 선물 계획에 대해 응답자의 61.0%는 ‘지인이나 친척에게 선물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가장 받고 싶은 선물로는 ‘현금·상품권’(48.2%)이 1위를 차지했다. 뒤이어 ‘정육’(32.8%), ‘과일·농산물’(31.5%), ‘수산물’(12.5%) 순으로 조사됐다.
반면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선물할 것으로 답한 품목 1위는 ‘과일·농산물’(48.5%)이 꼽혔다. 이어 ‘정육’(29.2%)과 ‘건강식품’(21.6%) 순으로 나타났으며 ‘현금·상품권’은 19.0%로 비교적 낮은 비중을 보였다.
선물 구입을 위해 사용하는 예산으로는 ‘20만~29만 원’(24.9%)이 가장 많았고, ‘10만 원 이하’(23.0%), ‘11만~19만 원’(19.7%)이 뒤를 이었다. 현재 계획 중인 선물의 가격대는 개당 ‘3만~5만 원’(52.1%)이 가장 많았으며, 상대적으로 고가인 ‘20만 원 이상’은 3.9%에 그쳤다.
선물 구입 장소로는 ‘대형마트’(65.2%)를 가장 선호했다. 온라인 쇼핑몰’(44.3%), ‘백화점’(17.7%)이 뒤를 이었다.
정부의 임시공휴일 지정에 대해 응답자의 56.8%는 ‘적절하다’고 답했다. ‘적절하지 않다’는 의견은 16.4%에 그쳤다.
임시공휴일을 긍정적으로 평가한 주요 이유로는 ‘휴식을 통한 삶의 질 개선’(62.7%)을 가장 많이 꼽았고, ‘소비 진작을 통한 내수경제 활성화’(33.1%)와 ‘생산성 향상’(4.2%)이 뒤를 이었다.
소비 활성화를 위한 정부 정책으로는 ‘물가·환율 안정’(56.6%)과 ‘경제 불안 심리 안정’(26.8%) 등 경제 불안정성을 해소하기 위한 과제들을 꼽았다.
장근무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불안한 정치 상황, 경기 불황, 고물가 등으로 소비심리가 주춤한 상황에서 이번 설 연휴가 내수 활성화의 디딤돌이 되기 위해서는 정부의 지원 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