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ㆍ전복 수출품목 육성, 비관세장벽 플랫폼 개설 [비상수출대책]

입력 2025-02-18 1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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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산식품 수출 31.5억 불 달성ㆍ천만 불 수출기업 70개 육성 목표

▲굴. (사진제공=굴자조금관리위원회)
▲굴. (사진제공=굴자조금관리위원회)
굴ㆍ전복을 수출 유망품목으로 육성하고 비관세장벽 플랫폼 신규 개설을 통해 수출 규제에 대응한다.

해양수산부는 18일 수출전략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5년 수산식품 수출전략'을 발표했다. 해수부는 이를 통해 2025년 수산식품 수출 역대 최대치인 31억5000만 달러 달성과 천만 불 수출기업 70개 육성을 목표로 한다.

특히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 이후 예상되는 보편관세 부과 및 비관세장벽 강화 가능성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고부가가치 수산식품 개발 및 대규모 인프라 조성 등을 통해 우리 수산식품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는 데 초점을 맞췄다.

우선 수출기업 정책자금 융자 지원(우수수산물지원 1489억 원)을 전년대비 165억 원 늘려 기업 유동성 부담을 최소화하고 국내외 공동물류센터 지원 확대 등을 통한 물류비용 부담 완화를 추진한다. 공동물류센터 지원한도는 해외 4000만 원, 국내 6000만 원으로 전년대비 각각 1000만 원, 4000만 원 늘렸다. 해외공동물류센터 현지거점은 76개소로 뉴저지, 뉴욕, LA 등 4개소가 증가한다.

수출 규제 전담 비관세장벽 대응센터를 확대 운영하고 ‘비관세장벽 플랫폼’을 신규로 개설한다. 이를 통해 국가별·품목별 비관세장벽 관련 최신 정보 및 주요국 식품 안전기준 통합 조회, 과거 비관세 관련 제도 변경 아카이브를 제공한다.

2026년부터 시행 예정인 해양포유류보호법(MMPA) 및 식품안전현대화법(FSMA)에 따른 수입 규제 강화 조치에 대비해 수출허가증명서 발급 등 대응 체계를 마련하고 수산식품 수출 이력 정보 관리 시스템을 구축한다.

또한, 수출 보험 및 바우처 지원을 확대해 환율 변동과 무역 분쟁에 따른 중소 수출기업들의 무역 리스크 대응력을 강화한다.

해수부는 수출 1위 전략품목인 김은 생산-가공-수출 전(全) 주기 종합대책을 바탕으로 안정적 생산 지원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주도권을 더욱 공고히 한다. 이를 위해 △고수온에 강한 신품종 개발 △마른김 등급제 도입 △국제 김 거래소 설립 추진 △K-GIM 브랜드 확산 등을 추진한다.

수출 2위 품목인 참치는 횟감용 필렛 및 프리미엄 가공 참치 개발, 국제인증 취득 지원 등 고부가가치화를 통해 시장 확대를 추진한다.

굴, 전복 등 차세대 유망품목으로 세계 시장을 적극 공략하기 위해 유럽·중동·아세안 등 신흥시장을 대상으로 훈제 굴, 굴 감바스, 손질전복 등 가공제품 개발에 주력한다.

수산식품 수출 확대를 위한 기반 조성에도 박차를 가한다. 전남 해조류 특화 수출단지와 부산 연구개발(R&D) 특화 수출단지를 조성하고 ‘스마트가공종합단지’를 전북과 경북에 각각 구축해 권역별 산업 집적화를 도모한다.

수출 물량의 안정적 확보를 위해 IoT·AI 기반 스마트 가공기술 도입을 통해 경쟁력을 갖춘 고품질 수산식품 생산체계를 구축한다.

강도형 해수부 장관은 “미국 신정부의 비관세장벽 강화 등 통상정책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수산식품 수출의 불확실성을 최소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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