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연결기준으로 사상최대인 매출 136.29조원, 영업이익 10.92조원의 2009년도 연간 실적과 분기기준으로도 사상 최대인 39.24조원의 매출과 영업이익 3.70조원의 실적을 올렸다고 29일 밝혔다.
삼성전자의 연결기준 실적은 연간기준으로 지난 해 대비 매출액은 15.1%, 영업이익은 91.2% 증가한 것이다. 특히 영업이익률이 8.01%로 지난해에 비해 3.2%포인트 상승했다.
또 삼성전자는 지난 분기 대비 1조원 이상의 마케팅 비용을 더 쏟아 부은 휴대폰과 TV에서도 양호한 수익성을 유지했다고 설명했다. 반도체의 수요증가와 가격상승은 영업이익 증가를 이끌었다.
반도체는 지난 3분기 1조원대 영업이익을 회복한 이후, D램과 낸드 등 주력 제품의 수요 증가가 지속됐고, D램은 10%대 초반, 낸드는 한자리 수의 가격상승이 있다.
이에 따라 반도체는 매출액 대비 21.2%의 영업이익률을 달성해 1조7000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정보통신은 분기 최대인 6680만대를 판매한 휴대폰이 호조를 보였다.
이익률은 8.6%로 다소 낮아졌지만 시장점유율이 상승하면서 9900억원의 영업이익을 냈다. 연간 기준으로는 4조1300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려 삼성전자 최초로 4조원대 이익을 돌파했다.
디지털미디어는 LED TV와 LCD TV의 판매 확대로 질적, 양적으로 확고한 '4년 연속 세계 1위'를 유지했다. 지난 3분기 대비 평판TV(LCD, LED, PDP TV) 판매량이 무려 41% 증가한 1000만대를 처음으로 돌파했으며, 연간 기준으로도 영업이익 2조원을 처음으로 넘겼다.
한편 삼성전자는 4대 부문 모두 연간 기준으로 조단위 영업이익을 달성하면서 전 사업부문이 고른 이익창출을 이뤘다는 점에서 향후 지속 성장 가능성에 기대를 갖게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