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이 4월 선박 수주 13억 달러를 기록하며 올해 들어 조선해양플랜트 수주 40억 달러를 돌파했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4월에만 초대형유조선(VLCC) 3척을 비롯해 LPG선·벌크선·자동차운반선 등 총 23척 13억 달러(현대삼호중공업 11척 5억8000만 달러 포함)의 선박 수주를 기록했으며 4월말 누계 15억 달러 수주를 달성했다고 3일 밝혔다.
이로써 현대중공업은 지난 2월 원통형 FPSO(부유식 원유저장생산설비)와 미얀마 가스전 등 해양플랜트 26억 달러를 포함해 4월말까지 조선해양플랜트부문에서 총 43억 달러의 수주 실적을 올렸다.
글로벌 금융위기로 극심한 수주 가뭄을 겪었던 지난해 동기 2억2000만 달러와 비교하면 20배 증가한 것이다.
지난 4월 상선 수주가 큰 폭으로 증가한 것은 발틱운임지수(BDI), 컨테이너용선지수 등 각종 해운 운임이 안정적인 상승 추세에 있고 신조선가 또한 저점을 찍었다는 시장 분위기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벌크선 운임을 나타내는 BDI 지수는 지난 2009년 1분기 평균 1500선에서 2010년 1분기 평균 3000선으로 2배가량 상승했으며 영국의 조선해운 분석기관인 클락슨이 발표하는 신조선가 지수도 지난 3월에 2008년 8월 이후 처음으로 상승 추세로 전환한 바 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선박 경기가 본격적인 회복세로 접어들었다고 보기엔 아직 이른 감이 있지만 지난해 상선 수주가 전무했던 것에 비하면 4월 선박 수주의 증가는 의미 있는 변화라고 볼 수 있다"면서 "당분간 이런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최근 고유가 상황도 유조선 및 해양플랜트 발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국제에너지기구(IEA)가 최근 보고서에서 올해 전세계 원유 수요가 금융위기 전보다 높을 것으로 예상한 바와 같이 원유 운송 수요도 함께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단일선체 유조선도 오는 2011년부터 운항이 금지돼 향후 유조선 발주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석유 메이저사들이 채산성 문제로 미뤄 왔던 광구 개발도 활발하게 진행될 것으로 보여 향후 아프리카·중동·러시아·북해 등지에서 대형 해양플랜트 공사 발주도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