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같은 물음에 답하기 위해서는 먼저, 농산물 가격 상승 추세가 지속될 지에 대한 점검이 선행되어야 한다. 우선 장기적으로 농산물 가격 상승세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작년 하반기 농산물 가격 상승을 견인했던 요인들로 여전히 유효하기 때문이다. 우선 라니냐 현상 등으로 인해 지구촌의 기상이변이 격심해지면서, 미국 중부 폭설, 호주 폭우 등 지구촌 주요 농산물 생산지에 기상이변이 잦아지고 있다. 이로 인한 농산물 공급 차질 현실화가 농산물 가격 상승 지속을 예측하는 첫 번째 근거이다.
또한, 경기회복에 따른 중국 등 신흥국의 수요 증가와 같은 요인 역시 장기적으로 농산물 상승을 견인하는 주요한 원인으로 계속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같은 수요 공급적 측면뿐만 아니라 최근 농산물 가격은 금융적인 요인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고 있다. 정보, 기술의 발달로 인해 농산물 거래도 차츰 본연의 실수요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투자 수익 목적 실현을 위한 금융적 목적의 투자도 증대되고 있다. 이 때문에 금융적 투자 차익을 노린 투기적 수요의 증대로 농산물 가격 상승을 부추기고 있다.
다만, 농산물 가격이 2010년 하반기 이후 단기 급등으로 인해 가격 부담감이 상존하고 있는 것은 투자자가 주의해야 할 부분이다. 또한 투기적 목적 수요 역시 최근 정점을 기록한 이후 감소 추세에 있다. 이런 요인들로 인해 농산물 가격이 조정 국면을 보일 수 있는 점은 투자자가 감안해야 할 부분이다.
이제 구체적으로 어떤 수단을 통해서 농산물에 투자할 지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농산물에 투자하는 펀드는 크게 농산물 지수를 추종하는 유형의 펀드 및 농산물 관련 산업을 영위하는 기업에 투자하는 기업 투자형 펀드로 대별할 수 있다. 농산물 가격과 상관도가 높아 농산물 가격 흐름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유형의 지수 추종형 펀드는 투자자들이 농산물 가격 흐름에 따라 보다 명확하게 펀드 성과를 이해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다만, 선물교체 비용 등으로 인해 펀드 성과가 추종 품목의 가격 상승률에 미치지 못할 수 있는 점은 투자자가 고려해야 한다.
반면, 기업 투자형 펀드는 기업에 투자하는 펀드이기 때문에 농산물 가격과 직접적인 상관관계는 낮다. 그러나 공급차질이 본격화 되고 비료 및 농기계 등 농업 관련 상품에 대한 수요가 증대되면 해당 기업의 주가는 상승할 수 있어 투자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이 같은 점들을 고려해 투자자들은 자신에게 맞는 농산물 펀드를 선정하여 투자해야 할 것이다.
요약하면, 단기 급등에 따른 부담감은 상존하지만, 농산물 펀드 투자하는 아직도 충분히 투자매력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다만, 투자위험을 줄이기 위해 거치식 보다는 적립식 투자와 같은 방법이 더 적절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