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광화문광장 조성 공사가 16일 첫 삽을 뜬다. 광장 서측도로(세종문화회관 앞)는 광장에 편입해 보행로로 확장하고, 동측(주한 미국대사관 앞)은 양방향 통행이 가능한 7~9차로로 넓힌다.
서울시는 지난 4년 간 300회 넘게 시민과 소통하며 마련한 '사람이 쉬고 걷기 편한 광화문광장' 조성 공사를 16일 본격적으로 시작한다고 밝혔다.
광화문 광장은 동측도로 확장‧정비를 시작으로 단계적으로 조성된다. 첫 단계는 동측도로 확장‧정비로 이달부터 내년 2월까지 진행한다. 광장 동측도로 확장‧정비 공사는 작년 시의회 의결을 거쳐 편성된 것으로 올해 예산 101억 원이 투입된다.
두 번째 단계는 광장 조성이다. 차로가 사라지고 보행길로 변하는 세종문화회관 앞 서측도로 공간을 ‘공원을 품은 광장’으로 탈바꿈시키는 공사다. 공사 기간은 내년 5월부터 10월까지다.
광장에는 사계절의 변화를 느낄 수 있는 꽃과 나무, 잔디가 곳곳에 심어진다. 키가 큰 나무 37종 317주와 키 작은 나무 30종 6700주를 심을 예정이다. 33종 3만3431본의 꽃과 2종의 잔디를 심어 숲과 그늘, 꽃이 있는 광화문광장으로 만든다는 게 서울시의 계획이다. 광장 동측에 폭 1.5m, 길이 550m 규모의 자전거 도로도 조성한다. 광장 공사기간 동안 해치마당과 세종로공원도 개선해 광장과 주변지역 간 연계성도 강화한다.
광화문광장 공사는 시민통행이 많은 현대해상 앞부터 정부서울청사까지 구간별로 진행하고, 구간별로 공사가 완료되면 시민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특히 광장 동측도로 확장 정비 공사는 시민불편과 주변 상권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주요 공정을 올해 안에 최대한 마무리 할 계획이다. 공사기간 동안 현재 수준의 통행속도를 유지할 수 있게 1개 차로만 최소한으로 점유할 방침이다. 인근 이동차량과 대중교통 이용시민의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게 17가지 계획을 담은 종합교통대책을 수립할 예정이다.
서정협 시장 권한대행은 “광화문광장 사업은 서울시 역사도심 기본계획과 녹색교통진흥지역 특별종합대책을 토대로 광화문 일대 역사성 회복과 한양도성 내 보행공간 확충이라는 시정 연장선상에서 추진돼 왔다"며 “4년간 300회가 넘게 시민과 소통하며 만든 결과인 만큼 노력과 기대가 헛되지 않도록 흔들림없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