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탄소 배출량 저감 기술로 환경 리스크 극복한다 [뉴테크]

입력 2024-09-24 05:00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현대자동차그룹 '무도장 복합재 성형 기술' 도식. (사진제공=현대자동차그룹)
▲현대자동차그룹 '무도장 복합재 성형 기술' 도식. (사진제공=현대자동차그룹)

글로벌 산업계에서 ‘탄소 중립’이 주요 과제로 떠오르는 가운데 현대자동차그룹은 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해 환경 리스크를 줄여나가고 있다.

현대차그룹이 최근 양산 적용을 시작한 ‘무도장 복합재 성형 기술’이 대표적이다. 이 기술은 플라스틱 복합재를 활용해 별도의 도장 작업 없이도 차량 외관 부품을 생산할 수 있는 차세대 제조 공법이다.

이 공법의 가장 큰 특징은 일반적인 자동차 도장 공장을 대체하기 위해 투명층과 컬러층이 적층된 컬러 원소재를 활용해 생산 과정에서 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다는 점이다. 기존에는 차체 외관을 제작하기 위해 차체와 같은 색을 입히는 도장 공정과 샌딩 작업이 필요했지만 무도장 복합재 성형기술을 활용하면 이 과정을 생략할 수 있다. 차체 도장 공장은 자동차 제조 공정 가운데 에너지 소비량 40%를 차지하는 만큼 에너지 사용량과 탄소 배출을 모두 줄일 수 있는 셈이다.

현대차그룹은 이 기술을 현대차 전동화 비즈니스 플랫폼 모델 ‘ST1 카고’의 루프 스포일러에 최초로 적용했다. ST1 카고에 적용된 루프 스포일러의 복합 소재는 기존에 사용하던 섬유 강화 플라스틱(FRP) 대비 무게가 20% 이상 가벼워 전비 향상에도 도움된다.

현대차그룹은 무도장 복합소재 기술이 성형 자유도가 높고 다채로운 컬러 구현이 가능해 다품종 소량 생산이 필요한 부품에 폭넓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무도장 복합재 성형 기술을 한 단계 더 발전시켜 후드 패널 등과 같은 차체 부품 제작에도 적용해 다양한 소비자 니즈를 충족시킨다는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이러한 기술을 바탕으로 2040~2045년까지 주요 그룹사인 현대차, 기아, 현대모비스, 현대위아 등의 사업장(또는 공급망) 탄소 중립을 달성할 계획이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단독 내일부터 암, 2대 주요치료비 보험 판매 중지된다
  • "아이 계정 삭제됐어요"…인스타그램의 강력 규제, '진짜 목표'는 따로 있다? [이슈크래커]
  • 근무시간에 유튜브 보고 은행가고…직장인 10명 중 6명 '조용한 휴가' 경험 [데이터클립]
  • 김장철 배춧값 10개월 만에 2000원대로 '뚝'
  • 단독 LG 생성형 AI ‘엑사원’에 리벨리온 칩 ‘아톰’ 적용되나…최적화 협업 진행
  • [인터뷰] 조시 팬턴 슈로더 매니저 “K-채권개미, 장기 투자로 美은행·통신·에너지 채권 주목”
  • 트럼프 당선 후 가장 많이 오른 이 업종…지금 들어가도 될까
  • 이혼 조정 끝…지연ㆍ황재균, 부부에서 남남으로
  • 오늘의 상승종목

  • 11.21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35,201,000
    • +2.02%
    • 이더리움
    • 4,592,000
    • +5.64%
    • 비트코인 캐시
    • 670,500
    • +6.18%
    • 리플
    • 1,554
    • -0.89%
    • 솔라나
    • 344,700
    • +3.7%
    • 에이다
    • 1,090
    • -6.68%
    • 이오스
    • 901
    • -0.44%
    • 트론
    • 278
    • +0%
    • 스텔라루멘
    • 333
    • -7.24%
    • 비트코인에스브이
    • 93,450
    • -3.36%
    • 체인링크
    • 20,800
    • -0.14%
    • 샌드박스
    • 475
    • -1.04%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