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면세점이 국내 면세업계 처음으로 따이궁(代購 : 중국 보따리상)과의 거래를 전면 중단했다. 따이궁이 그동안 면세점의 수익성 악화의 주범으로 지적됐던 만큼, 지속한 실적 부진을 타개할 고육지책으로 풀이된다.
12일 면세업계에 따르면 롯데면세점은 지난해 말 거래 규모가 큰 주요 따이궁에게 이달부터 면세품 판매를 중단한다고 통보했다.
그동안 따이궁은 한국에서 면세품을 헐값에 대량으로 사들여 중국과 동남아시아 등에 유통해왔다. 2017년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를 둘러싼 갈등으로 중국 정부가 자국 단체관광객의 한국 입국을 금지한 뒤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했다. 코로나19로 입출국 관광객이 더욱 줄면서 이들의 입지는 더 커졌다.
하지만 통상 따이궁은 국내 면세품 정상가의 40~50%를 수수료 명목으로 환급받는 조건으로 물건을 받기에 수익 악화 핵심 요인으로 꼽힌다. 이 때문에 국내 면세점들은 2023년 1월부터 따이궁에 대한 수수료를 줄여 현재 35% 안팎까지 낮췄다. 다만 수수료율이 수익의 마지노선인 20%보다는 여전히 높은 상황이다.
지난해 기준 롯데면세점 연 매출에서 따이궁이 차지하는 비중은 대략 50% 수준이다. 이 때문에 거래 중단 시 당장 매출 급감이 우려되지만 이를 감수하더라도 수익성을 끌어올려야 한다는 절박함이 반영됐다는 해석이다. 한마디로 더는 밑지는 장사를 안 하겠다는 것이다.
롯데면세점은 지난해 1~3분기 누적 매출이 2조4478억 원으로 전년 대비 9.1% 증가했지만, 누적 영업손실은 922억 원으로 적자를 냈다.
롯데면세점 관계자는 "면세업계의 전례 없는 위기를 극복하고 중장기 성장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불가피한 결정"이라며 "앞으로 단체관광객과 개별 여행객 유치를 활성화해 수익성 개선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