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연속 순매수, 코스닥은 이틀 연속 조정
주택지표의 개선에 힘입어 이틀연속 상승한 뉴욕증시 영향으로 상승출발한 우리 시장은 장중 개인의 매물로 인해 소폭 하락하기도 했으나 기관과 외국인의 동반 순매수로 오후장 시가를 회복하며 이틀연속 상승에 성공했다. 외국인 선호 섹터인 IT/자동차가 강세를 보였고 기존 주도주인 삼성SDI, LG화학, 현대모비스의 상승폭이 두드러졌고, 시장 트랜드의 변화 움직임에 코스닥은 전반적인 하락세를 나타냈다.
긍정적 시그널, 외국인 동향
전일 장에서 체크해야 할 점은 외국인의 순매수이다. 외국인의 순매수가 큰 규모가 아님에도 의미 있다는 것은, 전일 뉴욕시장의 주택지표의 호전으로 인해 경기회복기대감이 상승, 달러인덱스가 지난 9월4일 이후 최고점으로 치솟은 상태에서 이루어진 순매수이기 때문이다. 시장참여자로써 결코 조심하지 않을 수 없는 캐리자금 이탈에 대한 우려를 덜어줄 수 있는 것으로 시장에 매우 긍정적인 시그널이라고 할 수 있다.
Strategy. 거래소 상승에 코스닥 싸늘
현 시장에서 단순하지만 명백한 논리중 하나는 외국인 수급과 지수 방향의 상관관계이다. 외국인이 없는 코스피는 철저하게 외면당하는 것은 최근에 잘 나타난 바 있다. 또한 코스닥과 코스피가 좀처럼 동행하지 못하는 이유는 외국인의 수급에 따라 기관의 포트가 액티브하게 조정되기 때문이다. 최근 급등하던 코스닥이 이틀연속 조정을 받았지만, 좀 과열되지 않았나 하는 시점에 외국인의 코스피에 대한 수급복귀가 이루어졌기 때문에 다소 민감하게 반응 한 측면이 있다. 외국인의 매수 규모와 형태가 적극적인 ‘사자’가 아니기 때문에 시장 트랜드의 변화는 좀 더 확인해 볼 필요가 있겠다. 연말까지 강한 상승은 제한 되겠지만, 뉴욕시장의 VIX지수(변동성지수)가 지난 리먼 사태 이후 처음으로 20아래로 하락하고 투자 심리가 개선되고 있는 만큼 긍정적인 시나리오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자료제공 : 리얼스탁 (www.realstock.co.kr) 빅마마 (임정아 애널리스트) 전화 : 02-6389-3123 ]
<이 기사는 본사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 어떤 종류의 투자와 관련해서도 본사의 의도가 담겨지지 않음을 밝혀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