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세븐일레븐)](https://img.etoday.co.kr/pto_db/2019/03/20190313101620_1309940_1200_800.jpg)
미세먼지 공습으로 마스크가 가장 많이 팔린 지역은 어디일까.
13일 편의점 세븐일레븐이 전국 마스크 매출 트렌드를 분석한 결과 3월 기준(3/1~12) 마스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무려 4.7배(374.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중 마스크 판매가 가장 높았던 지역은 충청남도였다. 충남 지역의 3월 마스크 매출 신장률은 476.8%로 전국 16개 시도 가운데 가장 높았다. 같은 기간 충남 지역의 일평균 미세먼지농도는 101.7로 전국에서 두 번째로 높았다.
충청남도 다음으로는 이 기간 미세먼지 농도가 가장 높았던 경기도는 437.2%의 매출 신장률을 기록해 2위를 차지했고, 인천(430.0%), 서울(397.4%), 충북(384.2%), 대전(376.5%) 순으로 매출이 높게 나타났다.
특히 충청권 3개 지역은 전체 평균(374.6%)보다 모두 높은 판매 신장률을 보이며 미세먼지 영향이 컸던 것으로 분석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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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반적으로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지역의 마스크 매출이 단연 높게 나타난 가운데 영남권과 제주도는 상대적으로 미세먼지 청정지역이었다. 이들 지역의 마스크 매출 신장률은 평균 163.9%로 전체 평균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수준이었다. 그중 경상남도가 121.9%로 16개 시도 중 가장 낮았다. 미세먼지 농도가 일평균 55.5로 가장 낮았던 울산은 156.4%의 매출 신장률을 기록하며 13위에 올랐다.
미세먼지 공습이 이어지자 기능성 마스크를 찾는 소비자가 큰 폭으로 늘었다. 올해 3월(3/1~12) 기능성 마스크가 전체 마스크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63.6%로 지난해 같은 기간 6.5%에서 57.1%p나 올랐다. 마스크 판매 순위에서도 ‘세븐셀렉트 황사마스크 3입(KF80)’이 가장 높은 판매를 보이는 등 기능성 마스크가 모두 상위권을 차지했다.
시간대별로 보면 본격적인 하루 일과가 시작되는 8~10시 사이 매출 비중이 17.2%로 가장 높았다. 출근길이나 외부활동을 앞두고 동선상에 있는 편의점에 들러 마스크를 구매하고 하루를 시작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세븐일레븐 측은 분석했다.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마스크는 이제 생활 필수 품목으로서 계절에 따른 수요 영향이 없는 대표적인 시즌리스(season-less) 상품이며, 미세먼지 영향으로 매년 성장세가 커지고 있다”며 “가격대비 기능이 좋은 상품 위주로 마스크 구색을 한층 강화하여 소비자 만족도를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