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지난해 5월 출범 이후 기간산업안정기금의 지원 규모는 6140억 원이다. 아시아나항공과 제주항공에 각각 3000억 원과 321억 원을, 기간산업 협력업체에 2821억 원을 지원했다.
기금은 코로나19 사태로 타격을 입은 항공·해운 등 기간산업에 유동성을 공급하자는 취지로 마련됐다. 기금이 40조 원 규모로 조성된 것과 비교해 지원 실적(1.5%)은 미미한 수준이다.
그동안 기금 신청 조건이 총차입금 5000억 원 이상, 근로자 수 300명 이상으로 제한돼 신청 문턱이 높다는 지적이 있었다.
특히 산업통상자원부가 지원 대상 확대를 위해 요건을 완화해야 한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재정 부담을 우려해 기금을 제한적으로 집행해야 한다는 의견도 정부 내 있다.
현재 기금은 기간산업 협력업체 운영자금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기간산업 생태계의 기반을 구축하는 중소·중견 협력업체에 금융지원을 강화하려고 지난해 8월 초부터 가동됐다.
운영자금 지원 프로그램에 더해 코로나 종식 이후 기업의 재도약에 도움을 줄 수 있게 기금 재원을 사용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코로나 사태가 끝나면 중소기업의 대출 만기 연장과 이자 유예 조치도 마무리되는 만큼 ‘절벽 효과’가 발생하지 않도록 기금을 활용한 다양한 지원 대책이 나올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