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한ㆍ미 합동조사팀이 공항 내 임시본부를 마련하고 현장조사를 지속 진행 중이며 엔진제작사(GE) 1명이 추가로 합류했다.
이에 따라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사조위) 12명, 미국 조사팀 11명(연방항공청 1명, 교통안전위원회(NTSB) 3명, 항공기제작사/보잉 6명, 엔진제작사/GE 1명(금일 합류) 등 총 23명이 조사를 진행 중이다.
사조위는 사고 여객기의 블랙박스 음성기록장치(CVR)에서 추출한 자료를 음성파일 형태로 전환하는 작업을 완료하고 녹취록을 작성 중이다.
파손된 FDR은 사조위측 조사관 2명이 이달 6일 美 NTSB로 운반해 자료를 인출할 계획이다.
이날 국토부는 전 국적 항공사(11개) 대표가 참석하는 영상회의를 열고 철저한 안전관리를 지시했다.
사고기와 동일 기종(B737-800)을 운영하고 있는 6개 항공사에 대한 특별안전점검은 애초 1월 3일에서 10일까지로 7일 연장한다. 국내 B737-800은 101대로 제주항공(39), 진에어(19), 티웨이(27), 이스타(10), 에어인천(4), 대한항공(2)이 보유하고 있다.
주종완 국토부 항공정책실장은 "특별점검 기간은 정비 등 여러 점검 사항에 대해 진행중이었는데 그사이에 추가로 제기된 문제점이 있어 점검대상이 늘었다"며 "이를 더 보완해서 특별점검하기 위한 목적으로 연장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유경수 항공안전정책관은 "당초 엔진, 랜딩기어 고장 위주로 (문제가) 나왔지만 언론에서 제기된 정비시간 준수라든지 정비 부품 적정 수량 확보 여부 등을 추가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판단해 일주일 연장했다"고 부연했다.
또 활주로 주변 항행안전시설의 설치 위치 및 재질 등에 관한 특별점검을 전국 공항 대상으로 1월 8일까지 벌이고 있다.
이날 사조위는 무안공항 여객터미널 2층 대합실에서 현장수습 상황 등 유가족 대상 브리핑을 통해 "향후 유족 및 국민의 알 권리 보장을 위해 사고조사 과정에서 공청회 등을 통해 사고조사 과정을 투명하게 공유하겠다"고 밝혔다.
사고조사는 국제기준과 국내법령에 따라 총 12단계로 구분되며 현재는 4단계인 사고조사에 기본이 되는 관련 정보와 자료 수집을 위한 현장조사를 진행 중이다.
이후 사고기 잔해 및 데이터 분석・시험, 보고서 초안 작성, 공청회, 관련 국가 의견 수렴, 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조사 결과를 최종 공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