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바타 ‘루나’로 탑승자와 소통
음향 솔루션으로 ‘귀 호강’
전장 산업과 고기능·고부가가치 산업의 확대로 삼성전자의 전장 자회사인 ‘하만’의 역할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인공지능(AI) 기술, ‘스마트싱스’를 아우르는 생태계와 하만의 기술력이 결합하면서, 자동차와 탑승객에게 차별화된 부가가치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하만은 7~10(현지시간)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정보기술(IT)‧가전 박람회 'CES 2025'에서 '차량용 지능'을 주제로 한층 개인화된 차량 내 경험을 제공하는 지능형 상황 인식 기술과 제품들을 소개했다.
하만이 새롭게 선보인 자동차용 솔루션 '레디 제품' 포트폴리오 전반에는 생각∙느낌∙음성 기술이 적용돼 더욱 개인화되고 안전한 자동차 경험을 제공한다.
하만은 자동차 분야의 다양한 기술 선도 기업들과 협업해 더욱 개인화되고 안전한 차량 경험을 제공하는 △차량용 애플리케이션(앱) 스토어 '레디 링크 마켓플레이스' △도로와 교통 상황에 대한 지능형 경고를 제공하는 '레디 어웨이' △운전자 보조 시스템과 통합돼 한층 안전한 운전 경험을 제공하는 '레디 업그레이드 ADV2.0' 디지털 콕핏 등 다양한 레디 제품을 선보였다.
개발자 생태계를 강화하기 위해 하만은 마이크로소프트와 ‘세렌스 AI’ 등과 협업했다. 차량용 앱 개발자들이 더욱 편리하게 차량용 앱을 개발할 수 있도록 생성형 인공지능(AI)과 소형 언어모델(SLM)기술을 추가했다.
'레디 어웨어'는 운전자에게 안전한 운전을 위한 도로 교통 정보를 제공하는 기반 서비스형 소프트웨어제품으로, 지능형 교통 솔루션을 개발하는 '미오비전'과 협력했다.
레디 어웨어는 디지털 트윈과 머닝러신 알고리즘 기술을 통해 도로와 교통 상황을 분석하고 운전자에게 경고를 제공한다. 운전자가 교차로와 도로의 위험 요소 등 상황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안전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차량 앞 유리 하단에 길게, 네오큐엘이디(NEO-QLED)가 반사되도록 디자인된 ‘필러투필러 디스플레이’에도 레디 어웨어 기술이 탑재됐다.
또한 하만은 자율주행 기술을 선도하는 'HL 클레무브'와 협업해, 운전자의 안전을 지원하는 HL 클레무브의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의 소프트웨어∙센서와 향상된 차량 경험을 제공하는 하만의 '레디 업그레이드 ADV2.0' 디지털 콕핏을 하나의 중앙 컴퓨터 플랫폼으로 통합한 솔루션을 선보였다.
하만은 새로운 감성 지능 AI 시스템인 '레디 인게이지' 기반의 핸즈프리 아바타 '루나'를 선보였다. 이를 통해 탑승자와 자동차 솔루션 간의 자연스럽고 직관적인 유대감을 형성한다.
레디 인게이지는 운전자와 탑승자의 상태를 모니터링하는 '레디 케어'와 통합돼 한층 안전하고 편안한 탑승 경험을 제공한다.
레디케어는 2개의 카메라 센서와 하만의 AI 기능으로 운전자의 신체 상황을 모니터링한다. 운전자의 눈과 머리 각도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졸음운전 여부를 판단한다. 운전자가 운전하기 어려운 상태로 보이면 루나는 커피숍으로 안내한다.
얼굴 미세 흐름을 보고 심박수를 측정하고, 카메라로 호흡 주기를 확인한다. 다만, 기저질환과 음주운전 여부에 대해서는 판단하지 않는다.
하만은 차량 내 시청각 경험과 콘텐츠 몰입감을 극대화 하는 카오디오 시스템을 소개했다.
하만은 각 좌석에 장착된 우퍼와 스피커를 개별 제어할 수 있는 '하만카돈 앱'을 새롭게 선보였다. 실제 차량에 탑승한 뒤, 우퍼와 스피커를 조절하자 음악의 풍성함이 달라졌다. 음악이 좌석을 감싸는 것 같은 느낌도 들었다. DJ처럼 음악의 세밀한 부분까지 조절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