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모든 탑승객 감지하는 ‘인캐빈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

입력 2025-01-22 1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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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 및 뒷좌석 유아동 카시트 착용 여부도 확인
졸음운전ㆍ휴대전화 사용ㆍ안전벨트 미착용 방지

▲현대모비스 인캐빈 모니터링 시스템은 모든 탑승객의 안전을 판단해 위험 여부를 알려줘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연구원들이 센서가 취득한 정보를 분석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 인캐빈 모니터링 시스템은 모든 탑승객의 안전을 판단해 위험 여부를 알려줘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연구원들이 센서가 취득한 정보를 분석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가 운전자와 모든 탑승객의 자세나 행동, 생체 신호를 감지해 안전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신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졸음운전이나 휴대전화 사용으로 인한 안전사고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모비스는 ‘인캐빈 모니터링 시스템(ICM)’을 개발하고 올해부터 글로벌 고객사를 대상으로 본격적인 수주 활동에 나선다고 22일 밝혔다.

인캐빈 모니터링 시스템은 탑승객을 모니터링하는 카메라와 이를 분석하는 소프트웨어 로직으로 구성된다. 카메라는 탑승객의 자세, 위치, 생체 신호 등을 실시간으로 감지한다. 소프트웨어는 로직은 카메라가 보내오는 신호를 분석해 위험 상황을 판단하고 화면이나 소리를 통해 경고와 알림을 준다.

예를 들어 운전자가 졸음으로 고개를 떨구면 환기를 권고하는 알림이 표시된다. 이 밖에도 휴대전화 사용, 흡연, 안전벨트 미착용, 뒷좌석 유아 방치 등 10가지가 넘는 시나리오를 개발해 다양한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 인캐빈 모니터링 시스템은 모든 탑승객의 안전을 판단해 위험 여부를 알려줘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연구원들이 센서가 취득한 정보를 분석하고 있는 모습.
▲현대모비스 인캐빈 모니터링 시스템은 모든 탑승객의 안전을 판단해 위험 여부를 알려줘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연구원들이 센서가 취득한 정보를 분석하고 있는 모습.

현대모비스는 이 기술을 개발하며 유럽 차량용 소프트웨어 표준인 ‘오토모티브 스파이’(ASPICE) 인증을 획득했다. 해당 지역의 안전평가 기준인 유럽 신차 안전성 평가(NCAP) 목표도 초과 달성했다.

현대모비스는 유럽 완성차를 대상으로 인캐빈 모니터링 시스템을 선공개하며 본격적인 수주에 나섰다. 유럽 등 선진시장에서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DMS) 장착이 의무화되면서 고급차 시장 중심으로 수요가 높아질 전망이다.

현대모비스는 올해 운전자 생체 신호를 분석하는 헬스케어 기능을 강화하고, 상업용 플릿서비스에 특화된 차세대 기술(2.0) 개발에 집중할 계획이다.

신규철 전자제어개발실장은 “자율주행 고도화에 따라 차량 내부의 편의 기능과 함께 안전기술 수요는 더욱 높아지고 있다”며 “탑승객마다 다른 신체 구조를 세밀하게 분석하고 정확도 높은 소프트웨어 개발에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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