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경쟁사 앞서기 위한 삼성 TV 기술력 강조
다양한 크기와 해상도로 연내 출시 검토
삼성전자가 차세대 'RGB 마이크로 LED TV'를 연내 출시할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RGB 마이크로 TV 출시를 통해 차세대 TV 시장에서 기술 리더십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4일 삼성전자 관계자는 "RGB 마이크로 LED TV의 연내 출시를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연내 출시를 위해 삼성전자는 지난달 말 특허청에 'Micro RGB(마이크로 RGB)'란 상표권도 출원했다.
RGB 마이크로 LED TV는 올해 CES 2025에서 조용하게 선보였던 제품이다. 소비자 디스플레이에서 최초의 풀 컬러 로컬 디밍, 최저 소비 전력 및 가장 슬림한 디자인을 제공하는 세계 최초의 RGB 마이크로 LED TV다.
기존 LED TV가 파란색 백라이트만 사용하는 것과 달리 메인 패널 뒤에 있는 더 작은 LED를 통해 마이크로 크기의 RGB(빨간색, 파란색, 녹색 등)를 별도로 탑재해 제작됐다. 그 결과 LED 디스플레이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가장 선명하고 깊으며 생생한 색상을 보여준다. 또 전력 소비를 20% 줄여준다. 특히 기존 OLED TV의 문제점인 번인(잔상) 현상도 없다.
업계 관계자는 "RGB 마이크로 LED TV는 RGB 서브픽셀을 적용해 색 재현력을 향상시킨 차세대 TV"라며 "더 얇고 가벼운 디자인이 가능하고, 높은 밝기와 넓은 색 영역을 제공해 더욱 생생하고 선명한 화질을 구현한다"고 말했다.
연내 삼성전자는 RGB 마이크로 LED TV 75형, 85형(4K 해상도), 98인치(8K 해상도) 등 다양한 크기와 해상도의 모델을 선보일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이번 차세대 RGB 마이크로 LED TV를 통해 중국 경쟁사의 추격을 따돌린다는 전략이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중국 쓰촨성 청두에서 청두천현광전유한공사가 약 30억 위안(5933억 원)을 투자해 구축한 마이크로 LED 양산 라인이 지난해 연말부터 가동을 시작했다. 특히 중국 대표 가전업체 TCL과 하이센스는 최근 ‘CES 2025’에서 초대형 마이크로 LED TV와 미니 LED TV를 각각 선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