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과 채권단이 다음달 초 동부그룹의 수백억원대의 채권 만기 상환을 앞두고 구조조정 압박에 강도를 높히고 있다. 이에 이르면 이번주 포스코의 동부인천스틸과 동부발전당진 인수 여부 등 지지부진한 흐름을 보였던 동부그룹의 구조조정이 판가름 날 것으로 전망된다.
22일 금융권에 따르면 동부제철은 다음달 5일 700억원 규모의 회사채 만기 도래를 앞두고 24일 열리는 차환발행심사위원회(차심위)에 차환발행 승인을 요청했다. 차심위가 동부그룹의 자구계획 등을 심사해 지원을 승인하면 동부제철은 만기도래분의 20%에 대해서만 상환하면 된다. 나머지 80%는 차환발행해 정책금융기관이 인수하게 된다.
그러나 차심위에서 차환발행 승인이 거부되거나 지연되면 동부제철의 유동성에 문제가 발생된다. 지난해 말 기준 동부제철의 총 차입금은 2조3000억원으로 추가 담보여력이 떨어진 데다 구조조정이 진행 중이어서 시장을 통한 차환발행이 여의치 않다.
채권단은 차심위 심의를 앞두고 구조조정 압박의 수위를 한층 높이는 분위기다. 최근 동부그룹이 김준기 회장의 사재출연 방식을 두고 채권단과 이견을 보이면서 올해 재무구조개선 약정 체결 대상 14개 기업 가운데 유일하게 약정 체결이 지연되고 있다.
차심위를 구성하는 채권은행과 금융투자업계, 신용보증기금 3곳 중 한 곳이라도 자구계획 부족 등을 이유로 지원에 부정적 입장을 보이면 차환발행은 어렵게 된다.
이에 동부그룹은 채권단이 이전 재무구조개선 약정에서 일부분 수정 요구조차 용인하지 않고 자구계획 이행을 몰아치고 있다고 반발한다. 채권단과의 이견이 좁혀지지 않자 동부 임원진이 최근 금융당국을 찾아 유연한 대처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금융당국은 오히려 동부가 채권단에 모든 것을 일임하고 구조조정의 속도를 높여야 한다고 경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금융당국 고위 관계자는 "구조조정은 시간과의 싸움이라는 것이 금융당국의 명확한 입장"이라며 "동부도 현대그룹이나 한진해운처럼 알짜 자산을 내놓고 마음을 비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재무구조개선 약정 협의가 진전을 보이지 못할 경우 차심위 회의가 연기될 가능성이 있다. 지난 4월에도 차심위는 동부그룹의 자구계획 이행 노력을 문제 삼으며 동부제철 채권만기분 700여억원에 대한 차환 발행 논의를 한 차례 연기한 바 있다. 만일 포스코가 동부제철 인천공장과 동부발전당진의 패키지 인수 문제에 대한 입장을 이번주 발표할 경우 동부의 구조조정은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