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과 TV홈쇼핑의 판매수수료율이 정부의 관리감독 강화 속에서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판매수수료율은 백화점은 롯데가 TV홈쇼핑은 현대홈쇼핑이 가장 높았다.
공정거래위원회는 28일 백화점(7사), TV홈쇼핑사(6사)의 판매수수료율과 주요 추가 소요 비용을 조사 ‧ 분석한 결과 백화점 평균 판매수수료율은 27.9%, TV홈쇼핑 평균 판매수수료율은 33.5%로 전년대비 감소했다고 밝혔다.
백화점(7개 사) 평균 판매수수료율은 2011년 29.2%를 기록한 뒤 올해 27.9%로 소폭 감소 추세다. 전체 평균 판매수수료율은 상위 3사의 경우 롯데(28.5%)>신세계(28.4%)>현대(27.5%) 순으로 높았다.
납품업체 규모별 평균 판매수수료율은 대기업 29.3%, 중소기업 27.7%, 해외명품 22.1% 수준으로 나타났다.
해외명품 납품업체 평균 판매수수료율은 대기업 및 중소 납품업체에 비해 5.6%p(중소기업), 7.2%p(대기업) 각각 낮았다.
인테리어비 등 납품업체의 평균 추가비용은 4970만원으로 2013년 4630만원 대비 소폭 증가했고 롯데가 6390만원으로 가장 높았다. 하지만 공정위는 지난해 7월 특약매입 심사지침 제정 효과로 올해에는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상위 판매수수료율 상품군은 셔츠ㆍ넥타이(33.9%), 레저용품(32.0%), 잡화(31.8%) 등이고 하위 판매수수료율 상품군은 디지털기기(11.0%), 대형가전(14.4%), 소형가전(18.6%) 순이다.
TV홈쇼핑 평균 판매수수료율은 33.5%이며 현대가 36.7%로 가장 높았다. 평균 판매수수료율은 지난해 대비 2015년에 0.5%포인트 감소했다.
평균 추가비용은 7300만원으로 CJ오가 9770만원으로 가장 높았다. 추가비용은 2012년 대비 59.7% 수준으로 지난 2년간 4930만원이 감소했다.
이는 ARS, 무이자할부비 등을 홈쇼핑사가 부담한 결과라는 게 공정위의 설명이다.
최고 판매수수료율 상품군은 셔츠ㆍ넥타이(42.0%), 여성캐주얼(39.7%), 진/유니섹스(37.8%) 등이고 최저 판매수수료율 상품군은 여행상품(8.4%), 디지털기기(21.9%), 아동/유아용품(28.1%), 건강용품(28.2%) 순이다.
서남교 공정위 유통거래과장은 "계약기간 중 판매수수료 부당 변경 등 대규모유통업법 위반행위에 관한 감시를 강화하고 위법행위를 적발할 경우 엄중하게 제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