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img.etoday.co.kr/pto_db/2019/03/20190326150236_1314289_600_395.jpg)
전 세계에 위치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광고를 진행하는 데 있어 가장 유용하다고 볼 수 있는 매체는 중 하나가 바로 'GoogleAds'다. 구글 광고에서 검색엔진의 검색광고를 국가 또는 지역별로 운영하거나 유튜브 영상광고, 디스플레이 배너 광고를 세밀한 타겟팅으로 진행해볼 수도 있다. 많은 창업주, 특히 해외 비즈니스를 염두에 둔 클라이언트들의 경우 가장 필수적으로 진행하는 구글 광고는 다양한 개인화된 타겟팅, 고객 맞춤형 타깃 광고 방법을 이용할 수 있다.
구글 최적화 도구는 A/B테스트, 다변수 테스트, 리디렉션 테스트, 맞춤 설정 등을 통해 웹사이트에서 다양한 고객 경험을 이끌어낼 수 있다. A/B테스트를 통해 둘 이상의 대안 페이지를 측정하고 다변수 테스트로 이상의 다른 섹션으로 대안 페이지를 비교하며, 리디렉션 테스트로 다른 URL 또는 경로로 식별되는 별도의 웹페이지까지 테스트가 가능하다. 또한, 맞춤 설정타깃 방문자에 맞게 페이지를 맞춤 설정하여 다양한 고객 경험들을 이끌어내고 있다.
한정된 지역이 아닌 다양한 국가, 언어별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방문하는 글로벌 웹사이트의 경우, 잠재고객의 성향에 따라 다양한 광고가 집행된다. Spotify 역시 오디오 스트리밍 서비스를 진행하는 회사로, 다양한 국가와 언어별 이용자를 대상으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Spotify는 독일에서 가장 많이 스트리밍된 콘텐츠가 실제로는 음악보다는 오디오 북이라는 사실을 알고 독일 사용자에게는 Spotify가 다양한 오디오북을 가지고 있고 듣는 경험을 위해 프리미엄 가입을 추천했다. Spotify는 구글 최적화 도구(Optimize)와 구글 광고(GoogleAds)를 이용해 구글에서 '오디오북'을 검색하고 검색광고에서 클릭한 독일 사용자를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하였고, 이 사용자 중 절반은 오디오 북 전용 맞춤 페이지로 이동하고 다른 절반은 기존의 표준 페이지로 이동하게 됐다. 그 결과 맞춤 랜딩 페이지는 Spotify의 프리미엄 가입이 24% 증가했다.
구글의 마케팅 플랫폼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광고와 구글 최적화 도구, 데이터 스튜디오, 태그 관리자 등을 함께 활용할 수 있다. 특히 각각의 도구를 개별적으로 이용할 수도 있으며 위 사례와 같이 최적화 도구와 구글 광고, 구글 애널리틱스를 함께 사용할 수 있다.
구글 최적화 도구는 온라인 쇼윈도인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고객에게 최적화된 웹사이트를 제공하기 위한 개선 도구로서 큰 장점이 있다.
구글의 공식 파트너사인 '바름' 관계자는 "웹사이트의 부분과 요소마다 리뉴얼 개선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싶다면 구글 최적화 도구를 이용해 실시간으로 방문자에게 웹사이트의 성과에 대한 피드백을 받아보는 것을 추천한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