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3월 임기 만료를 앞두고 있었던 SK렌터카의 황일문 대표가 연임에 성공했다. 그간의 경영 성과를 인정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7일 업계에 따르면 SK그룹은 이날 계열사별 연말 인사를 단행했다. SK수펙스추구협의회 등 부회장단을 비롯해 일부 계열사 대표가 바뀐 가운데 황 대표의 이름은 인사 명단에 포함되지 않아 연임의 길이 열렸다.
앞서 2021년 인사에서 SK렌터카 수장이 된 황 대표는 그룹 내에서도 전략통으로 손꼽힌다. SK렌터카 모회사인 SK네트웍스에서 전략기획실장, 전략본부장을 비롯해 워커힐 호텔앤드리조트 총괄 등을 역임했다.
황 대표가 SK렌터카 대표 선임 이후 남긴 족적은 뚜렷하다. 회사의 매출과 수익성이 개선됐으며 신용등급이 올라갔고, 이에 따라 조달금리는 낮아져 또다시 수익과 매출이 오를 수 있는 밑바탕이 형성됐다.
황 대표가 취임한 첫해(2021년) SK렌터카는 연결기준 매출 1조369억 원, 영업이익 791억 원을 기록하며 처음으로 매출 1조 원 시대를 열었다. 전년과 비교하면 각각 20.1%, 11.7% 늘어난 수치다.
성장세는 작년과 올해에도 이어졌다. 지난해 매출은 1조2465억 원으로 불어났고 영업이익은 951억 원으로 커졌다. 코로나19 직전인 2019년 매출이 6409억 원이었음을 고려하면 3년 만에 두 배가량 성장한 셈이다. 올해 들어선 1~3분기 누적 매출 9367억 원, 영업이익 834억 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각각 14.2%, 18.6% 신장하며 사상 최대 실적 경신을 예고한다. 수익성도 갈수록 좋아져 2019년 6.5%였던 영업이익률은 2021~2022년 모두 7.6%를 기록했으며 올해는 9.3%까지 올라 두 자릿수를 넘보고 있다.
황 대표가 취임 직후 선보인 온라인 판매 채널 ‘SK렌터카 다이렉트’가 주효했다. 코로나에 따른 비대면 소비 트렌드 확산 속에 기존 15단계를 6단계로 대폭 축소해 3분이면 장기렌터카 계약이 가능하도록 했다. 이 서비스는 출시 2년간 누적 방문객 1000만 명을 넘기며 인기를 끌고 있다. 황 대표는 이외에도 업계 최초 탄 만큼만 요금을 내는 ‘SK렌터카 타고페이’, 신차급 중고차를 경제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중고차 장기렌터카’ 같은 혁신 서비스들을 잇달아 선보였다.
안정적인 수익 창출 능력을 갖추면서 신용등급도 올랐다. 3월 한국신용평가를 시작으로 5월 NICE신용평가, 6월 한국기업평가 등 3대 신용평가사는 SK렌터카 회사채와 기업어음 신용등급을 각각 ‘A(안정적)’, ‘A2’에서 ‘A+(안정적)’, ‘A2+’로 한 단계씩 상향 조정했다. 금리 상승기에 SK렌터카의 조달금리 인하를 기대해 볼 수 있는 대목이다.
SK렌터카는 SK네트웍스로의 완전 자회사 편입과 더불어 상장폐지 작업을 이어가고 있다. 황 대표는 이러한 변화 속에 내부 임직원을 다독이는 한편 지난 3년간 해온 것처럼 SK렌터카의 점유율 확대와 수익성 제고에 매진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