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올해 확정된 수소차 보급 예산 7218억 원을 관련 지침에 반영하고 본격적인 보급 지원에 나선다. 수소충전소는 올해 누적 450기 이상을 목표로 2000억여 원을 투입해 64기 이상 설치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1일 이러한 내용의 '2025년 수소전기자동차 보급사업 보조금 업무처리 지침'을 2일 자로 조기 확정하고 올해 수소차 보급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먼저 올해 예산안에 편성된 수소차 보급 지원 예산 7218억 원을 지침에 반영해 △수소버스 2000대 △수소승용차 1만1000대 △수소화물차·수소청소차 각 10대 등에 대한 구매를 지원한다. 중점 보급 중인 수소버스의 안전성 제고 및 유지비 지원 차원에서 보증 기간을 넘긴 수소연료전지(스택) 118개에 대한 교체 비용도 지원한다.
또 수소버스 차종 다양화에 대비해 성능 좋은 차량 보급을 유도한다. 이를 위해 지난해 8월 신설한 수소버스 성능평가 기준이 본격적으로 적용된다. 앞으로는 (스택 출력, 1회 충전 주행거리 등 총 11가지 수소버스 성능평가 기준을 충족하는 차량에만 구매보조금이 지급된다. 성능평가 기준을 충족하더라도 스택 출력과 1회 충전 주행거리가 일정 기준 미만이면 보조금이 차감된다.
수소버스의 신속한 고장 수리 및 안전 점검을 위해 수소버스 제작사를 대상으로 수소버스 정비센터 확충 및 긴급 현장 출동 서비스 제공을 의무화한다. 수소버스 제작사는 수소버스를 보급한 모든 권역에 수소버스 정비센터를 1곳 이상 둬야 한다. 동일 권역 내 100대 이상 수소버스 보급 시 2곳 이상, 500대 이상 보급할 경우 3곳 이상 정비센터를 설치·운영해야 한다.
또한 환경부는 수소차 충전 불편 문제 해소를 위해 수소충전소를 확대한다. 이미 지난해 수소충전소 86기(누적 242개소·386기)를 구축헀고 62기(액화 11개소 34기·기체 11개소 28기)의 상용차 전용 수소충전소를 설치해 수소버스 보급 확대에 필요한 충전 기반시설을 늘렸다.
올해는 전년대비 8% 증액된 1963억 원을 투입해 수소충전소 64기 이상 설치하고 수도권을 중심으로 수소버스 보급이 촉진될 수 있도록 기존 압축천연가스(CNG) 충전소를 수소충전소로 전환하거나 공영차고지에 수소충전소를 확충하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오일영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지자체, 민간과 협력해 수소차 신규 수요를 지속 발굴하고 수소차 충전 편의를 제고하는 등 수소차 생태계 확대를 위한 노력을 계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