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이 해양수산부 중앙해양안전심판원(해심원)의 재결서를 기반으로 자체적으로 해양교통안전정보시스템(MTIS)을 활용해 분석한 결과 최근 10년(2014~2023년)간 해양 안전사고는 전체 재결분의 약 20%(378건)였다. 이 중 줄과 그물 관련 사고가 77.5%(293건)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줄·그물 관련 사고로 인해 발생한 인명피해는 신체 가격에 의한 사고가 전체 인명피해의 29.7%(58명)로 가장 빈번하게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양망기 사고(23.6%), 어구·줄에 감겨 해상으로 추락하는 사고(23.6%)가 뒤를 이었다. 특히 최근 10년간 예인줄, 닻줄과 같은 줄 시설물에 의해 머리, 발 등의 신체가 손상된 경우는 총 445회였다.
줄‧그물에 의한 사고의 주요 원인은 △안전모와 구명조끼 등 개인보호장구 미착용 △부주의로 인한 작업 위치 선정 오류 △양망기 작동 중 비정지 작업 등 대부분 인적요인에 의해 발생한 것으로 파악됐다.
공단은 선박에서 발생하는 줄·그물 작업 중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조업 전 안전 교육을 하고 조업 시에는 안전장구를 반드시 착용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줄과 그물에 장력이 걸리면 엔진을 조작해 장력 제거, 노후된 로프와 로프를 거치하는 시설물은 즉시 교체, 양망기 작동 시 회전 구동부에 접근 금지, 양망기 정지 후 줄이나 그물 끼움 작업 시행, 예인작업 시 급격한 전진(예인줄 장력 급증) 금지 등과 같은 안전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김준석 공단 이사장은 “해상 작업 중 줄과 그물에 의한 안전사고 예방에 특히 주의해달라”며 “올해에도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현장 중심의 교육 확대와 실효성 있는 예방 활동을 전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