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후판 '반덤핑 관세' 철퇴…철강업계 안도

입력 2025-02-21 1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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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산 후판에 최대 38.02% 잠정 관세 부과 결정
연 8조 규모 시장 영향 상당할 듯…철강업계 숨통

▲현대제철 후판 (사진제공=현대제철)
▲현대제철 후판 (사진제공=현대제철)

정부가 중국산 후판에 반덤핑 관세를 부과하기로 결정하면서 철강업계가 안도의 한숨을 내쉬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2기 행정부의 관세 정책이 본격화한 가운데 정부 차원의 철강 산업 보호 조치가 더욱 강화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 무역위원회는 전날 중국산 후판의 덤핑 방지를 위해 27.91%~38.02%를 잠정 관세를 부과한다고 결정했다. 후판은 두께 6㎜ 이상의 두꺼운 철판으로 선박 건조 등에 사용된다.

앞서 현대제철은 지난해 7월 중국산 후판에 대한 반덤핑 조사를 신청했다. 국내 시장에 저가의 중국산 물량이 쏟아지면서 국내 철강사들이 가격 경쟁력을 잃고 수익성이 악화했기 때문이다.

국내 후판 시장 규모는 연 8조 원 수준으로 추정된다. 지난해 국내 후판 수요량(780만 톤)에서 중국산이 차지하는 비중은 16.6%(약 130만 톤)에 달한다. 중국산 후판 가격은 국내산에 비해 30~40% 저렴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증권에 따르면 이달 기준 일반용 후판의 유통 가격은 국내산 90만 원, 중국산 78만 원으로 격차가 크다. 여기에 최대 38%의 높은 관세가 부과될 경우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산 저가 공세에 더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2기 행정부의 관세 정책이 본격화하면서 '이중고'에 빠진 철강업계는 이번 조치로 한숨 돌리게 됐다. 중국산과 경쟁하기 위해 무리하게 유통 가격을 내리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국내 시장에서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박현욱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후판 덤핑 방지 관세로 국내 후판 3사(포스코, 현대제철, 동국제강)의 판매 확대와 가격 인상 가능성이 높아져 실적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2015년 중국산 H형강에 대해 28.23~32.72%를 결정한 바 있으며 중국 철강업체들의 자발적 노력 약속으로 내수시장에서 수입산 점유율은 2014년 31%에서 2024년 17%로 낮아졌고 가격 차이도 17만 원에서 2만~8만 원 수준으로 축소됐다"고 설명했다.

글로벌 보호무역주의 기조가 강해짐에 따라 지난해 12월 현대제철이 제소한 중국 및 일본산 열연강판에 대한 반덤핑 조사도 받아들일 가능성도 커졌다. 열연강판은 자동차, 건설, 조선 등 여러 산업군에서 사용된다. 연간 철강재 수입량의 20~30%를 차지하는데, 이 중 중국 및 일본산 비중이 전체의 80% 수준이다.

철강업계 관계자는 "트럼프 대통령이 쿼터제를 적용받는 국가들에 대해서도 일괄적으로 25%의 관세를 부과하면서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늦었지만 정부가 철강 산업을 보호하겠다는 노력을 보이고 있어 긍정적"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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