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K-조선 경쟁력 확보에 2600억 투입…역대 최고

입력 2025-02-11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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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선 운반·추진 기술, 디지털전환 등 투자…전년 대비 40% 증액
세계 최초 암모니아 연료 공급 전용 선박 건조 사업도 착수

▲한화오션의 그린십 사양 LNG 운반선 조감도 (사진제공=한화오션)
▲한화오션의 그린십 사양 LNG 운반선 조감도 (사진제공=한화오션)

정부가 K-조선 산업의 초격차 기술 경쟁력 확보를 위해 역대 최고인 260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친환경선 운반·추진 기술, 디지털전환은 물론 세계 최초로 암모니아 연료 공급 전용 선박 건조 사업도 착수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올해 K-조선 경쟁력 확보에 작년보다 약 40% 증가한 2600억 원을 투자한다고 11일 밝혔다.

지난해 HD한국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 한화오션 등 우리 조선 3사는 13년 만에 동반 흑자를 기록하는 등 업황이 개선됐으나, 조선업의 지속 가능한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초격차 기술 확보가 필수적이라는 것이 정부의 판단이다.

이에 산업부는 지난해 7월 친환경·디지털·스마트 3대 분야를 중심으로 초격차 기술 확보 로드맵인 ‘K-조선 초격차 비전 2040’을 발표한 바 있으며,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기술개발을 지원한다.

산업부는 2600억 원 중 친환경 선박에 1700억 원, 선박 건조 공정 디지털전환에 700억 원, 자율운항선박 등에 200억 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12일 신규 연구개발(R&D) 1차 지원과제를 공고할 예정으로 이번 신규과제는 약 200억 원 규모 총 17개이며 △암모니아 추진선박 △전기 추진 선박 △풍력보조 추진 장치 등 친환경 기자재 △공정 혁신을 위한 협동 로봇 개발 △조선소-협력사간 협업 플랫폼 개발을 중심으로 추진한다.

특히, 암모니아 추진 선박은 온실가스를 전혀 배출하지 않는 미래 선박으로 액화천연가스(LNG)선을 이을 차세대 먹기로서 집중육성 할 필요가 있다.

이에 산업부는 암모니아 연료분사 시스템․누출 감지 및 처리 시스템․배기가스 후처리 시스템 등 핵심 기자재 개발을 신규로 지원하고, 세계 최초로 암모니아 연료 공급 전용 선박 건조 사업도 착수한다.

또한, 고전압 직류시스템 등 중대형 전기 추진 선박 핵심 기자재 기자재와 선박 풍력 보조 추진 장치(윙세일), 선박 내 이산화탄소 포집 및 처리용 기자재 개발에도 신규 지원한다.

이와 함께 인력 의존도가 높은 공정의 디지털 전환도 적극 지원한다. 이를 위해 고속 레이저 절단 시스템, 선박 블록 내부 자율 이동형 용접 로봇, 두꺼운 철판의 연속 용접 협동 로봇 개발에 착수한다.

아울러 조선 협력사 전용 디지털 생산관리·계획 시스템과 조선소-협력사간 협업플랫폼 개발도 지원한다. 이를 통해 조선소의 생산성 향상, 안전사고 예방, 공정의 지능화를 도모할 것으로 기대된다.

자세한 내용은 범부처통합연구지원시스템 IRIS 사이트(www.iris.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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