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억건이 넘는 개인정보가 불법 유출된 KB국민카드, 롯데카드, NH농협카드사에 대한 현장검증이 지난 7일 실시됐다. 국회 정무위원회 현장검증반은 이날 3개 카드사와 정보를 빼돌린 직원이 소속된 신용정보회사 코리아크레딧뷰로(KCB)를 방문해 거세게 질타했다.
여야 국회의원들은 국민의 대표로서 현장을 찾아 문제점을 찾겠다는 노력의 일환이었지만 12명의 국회의원이 돌아가며 질문을 하다 보니, 답변만 들은 채 다음 질문으로 넘어가기 바빴다. 일방적인 호통과 질책이 주를 이뤘고 카드사들 역시 미흡한 준비와 안일한 답변으로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서울 염창동에 위치한 KB국민카드 전산센터를 방문한 한 국회의원은 “KB국민카드의 경우 카드번호, 비밀번호, CVC값이 유출되지 않았다고 했는데 왜 국민을 상대로 알리지 않고 방치했냐”고 질타했다. 하지만 이 내용은 검찰 발표와 카드 3사 대표 기자회견 때 이미 발표했던 내용으로 제대로 된 경위도 모른 채 현장조사에 참여했다는 빈축을 샀다.
또한 이번 정보 유출 사건의 본질은 이미 제도가 있음에도 그것이 현장에서 작동되지 않은 것이지만 이 부분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 보다는 보안 프로그램이 깔려 있었는지 등 지엽적인 사실 확인을 하기에 급급한 모습이었다.
또 다른 의원은 100여명의 은행계좌에서 1만9800원씩 자동 이체된 자금관리서비스(CMS) 부당 인출 사건을 시종일관 언급했지만 그 사건은 이번 정보 유출 사건과 직접 연관성이 없었다.
사장과 IT 담당 상무의 사표가 지난 3일 수리된 국민카드의 경우 이날 김덕수 사장직무대행 등이 그 자리를 대신했는데 업무를 맡은 지 얼마 되지 않아 답변이 미흡했다.
왜 10년 이상 고객 정보를 보유하고 있었냐는 질문에 김덕수 사장직무대행은 적법하게 관리하고 있다는 말만 되풀이할 뿐 어느 법에 의거해 보관 관리하고 있는지 제대로 답변하지 못했다. IT담당 상무 직무대행 역시 보안 예산이 왜 줄었는지에 대한 질문에 “아직 일주일 밖에 되지 않아 제대로 파악이 안 됐다”고 답했다.
국민카드는 국정조사 경과 보고 이후 진행된 현장조사에서 전산센터 2층에 위치한 사무실로 의원들을 안내했다. 정보를 유출한 KCB 박모 차장이 일했던 사무실이라고 했지만 책상만 있는 텅빈 사무실이어서 보는 이들을 실소케 했다.
한편 이날 현장검증에서 농협카드 이신형 분사장은 “우리도 피해자”라고 발언했다 물의를 빚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