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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이야기도 있다. 형벌을 받아 발 하나가 없는 신도가(申徒嘉)를 정나라의 재상 정자산(鄭子産)이 놀렸다. 둘은 한 스승 밑에서 동문수학한 사이다. 신도가는 “거울은 맑으면 먼지가 끼지 못하고 먼지가 끼면 맑지 못하네. 어진 사람과 오래 함께 있으면 허물이 없어진다고 하지.”[鑑明則塵垢不止 止則不明也 久與賢人處 則無過] 그러면서 “잘못을 변명하는 사람은 많지만 잘못을 인정하고 벌 받는 걸 마땅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적네”라며 재상임을 내세우는 그와 자신을 비교해 꾸짖었다.
자산은 공자가 “몸가짐이 공손하고 윗사람을 공경스럽게 섬기며 백성을 기름이 은혜로웠고 백성을 부림이 의로웠다”며 네 가지 덕을 지녔다고 평한 인물(논어 ‘공야장(公冶長)’)이다. 그런 자산도 친구에게 한방 먹은 것이다.
조선시대의 상소에는 명경지수가 자주 나온다. 영조 1년(1725년) 6월 봉상시정(奉常寺正) 신세웅(申世雄)은 “전하께서 함양하는 공부에 깊이 유념하시어 명경지수처럼 맑아서 가슴속에 터럭만큼도 막힌 게 없고 한 점의 흠이나 누도 없게 한다면 탕평(蕩平)의 도가 이루어질 것”이라고 말한다.
가곡 ‘금강에 살어리랏다’(이은상 작사 홍난파 작곡)의 2절은 ‘생전에 더럽힌 마음 명경같이 하고자’라고 끝난다. 바로 명경지수의 명경이다. fusedtr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