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회사 모두 ‘홈 AI’ 내세워 고객 경험 제공
AI로 더욱 편리해진 기능에 보안까지 챙겨
전 세계에서 4000여 개의 기업들이 미국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정보기술(IT)‧가전 박람회에 참가해 그간 갈고 닦은 기술을 선보일 예정이다. 단연 눈길을 끄는 것은 글로벌 가전 제조 최강자인 삼성전자와 LG전자이다. 이들은 전통적인 가전에서 벗어나 인공지능(AI) 플랫폼과 소프트웨어로 확장한 고객 경험을 선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6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와 LG전자는 7일부터 10일(현지시간)까지 CES 2025가 열리는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LVCC) 센트럴홀에 전시관을 마련하고 신기술을 공개한다.
삼성전자의 CES 2025 주제는 ‘모두를 위한 AI(AI for All)’다. ‘홈(Home) AI’를 내세워 차별화된 AI 기술을 선보이고, 자사 제품 플랫폼 ‘스마트싱스’로 연결성을 강화한다. 사용자들의 다양해진 주거 형태와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해 개인화된 AI 서비스를 제공하자는 것이다.
삼성전자가 특히 신경 쓴 부분은 ‘보안’이다. 삼성 ‘녹스 매트릭스’는 블록체인 기반의 보안 기술로 더 많은 기기가 연결될수록 보안을 강화해 준다. 연결된 기기들이 보안 상태를 상호 점검하다가 외부로부터의 위협이 감지되면 해당 기기의 연결을 끊고 사용자가 바로 조치할 수 있도록 알려 준다.
다음 달부터는 연결된 모바일, TV, 가전 등의 기기 보안 상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대시보드 기능도 적용돼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인다.
삼성전자는 글로벌 인증기관인 ‘UL 솔루션즈’에서 실시한 사물 인터넷(IoT) 보안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다이아몬드’를 가전 업계에서 가장 많이 받으며 보안 안전성을 입증했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5가지 유형의 집을 살펴볼 수 있다. △효율적인 집 △스마트싱스 에너지 △건강을 챙겨주는 집 △사랑하는 가족들을 돌볼 수 있는 집 △생산성을 높여주는 집 등을 통해 각 집별로 맞춤형 홈 AI 기술을 선보일 예정이다.
LG전자의 이번 박람회 주제는 ‘공감지능과 함께하는 일상의 라이프스 굿’이다. 고객과 공감하며 차별화된 AI 경험을 선사하자는 뜻을 담았다. 집과 사무실, 취미공간, 차량 등 다양한 공간 속에서 AI로 편리해지는 고객의 삶을 표현할 예정이다.
LG전자의 생성형 AI를 탑재한 ‘LG 씽큐 온(ThinQ ON)’과 온디바이스 AI 기반의 콘셉트 제품 등 다양한 AI 홈 허브는 집 안 곳곳에 설치된 센서로 고객의 말과 행동, 주변 환경을 감지하고 연결된 IoT 기기를 최적의 상태로 제어한다.
AI 홈 허브가 집안 곳곳에 설치된 센서로 잠을 자고 있는 고객의 심박수와 호흡, 기침 등을 분석해 평소 냉수를 마시던 고객에게 온수를 제안하거나, 집 안 온도와 습도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식이다. ’LG 마이크로 LED’는 고객의 목소리를 식별해 해당 고객에게 맞춘 자사 TV 플랫폼 웹(web)OS 콘텐츠를 제공한다.
LG전자 역시 강화된 보안을 선보인다. LG 쉴드(Shield)는 제품과 데이터를 안전한 상태로 보호하는 보안 시스템이다. 기존 LG전자의 보안 프로세스에 더해 LG 쉴드의 기술을 추가로 적용해 보안을 강화하고, 강화한 보안 사항을 검증한 것이 특징이다.
모빌리티 공간에도 LG의 AI 홈 기술이 적용된다. 관람객은 전시장 내 설치된 비전 AI 기반의 콘셉트 차량에 직접 탑승해 가상 운전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인캐빈 센싱(운전자 및 차량 내부 공간 감지)’ 솔루션을 경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