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형 스크린 최적화 개인 맞춤형 '비전 AI 컴패니언' 공개
올해 AI 스크린 라인업 확대 계획…8K 등 다양한 네오QLED
삼성전자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정보기술(IT)‧가전 박람회 'CES 2025' 개막에 앞서 5일(현지시간) '삼성 퍼스트 룩 2025)'을 진행했다. 이 행사에서 삼성은 ‘비전 AI(Vision AI)’를 공개하며 AI 스크린의 미래를 제시했다. 스크린을 단순한 기기를 넘어 생활의 중심에서 사용자에 경험을 선사하는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비전 AI에는 △콘텐츠 시청 중에도 한 번의 클릭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찾아 알려주는 '클릭 투 서치' △외국어 콘텐츠의 자막을 실시간으로 우리말로 바꿔 제공하는 '실시간 번역' △사용자의 취향과 선호도를 반영해 이미지를 만들어주는 '생성형 배경화면' 등의 기능이 탑재됐다.
이외에도 △사용자의 생활 패턴이나 기기 사용 이력, 집안의 상태 등을 분석해 실시간으로 알려주고 및 적시에 필요한 기능을 지원하는 '홈 인사이트' △가족 또는 반려동물의 상태를 살필 수 있는 '패밀리·펫 케어' 등 사용자의 편의성을 위한 기능들도 지원한다.
삼성전자는 개인 맞춤형 AI인 '비전 AI 컴패니언'도 최초 공개했다.
비전 AI 컴패니언은 사용자의 관심사와 질문에 대해 즉각적으로 시각화 해준다. 사용자가 '여행지 제안'을 요청하면 식당과 일정을 추천하고 미술 작품까지 제안하는 방식이다.
삼성전자는 마이크로소프트를 시작으로 구글 등 다양한 글로벌 AI 기업들과 오픈 파트너십을 통해 AI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스마트 모니터(M9)에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인공지능 모델 '코파일럿(Copilot)' 서비스를 탑재해 시청 중인 콘텐츠와 연관된 정보를 검색하거나 콘텐츠 추천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향후 TV 제품에도 코파일럿 등 다양한 AI 서비스도 도입한다.
이날 공개된 삼성전자의 비전 AI 가 적용된 ‘클릭 투 서치’, ‘실시간 번역’ 및 스마트 AI 컴패니언 ‘볼리’ 와 마이크로소프트 코파일럿 서비스를 탑재한 스마트 모니터 (M9)는 CES 혁신상을 수상했다.
삼성전자는 올해 AI 스크린의 라인업을 더 확대할 계획이다. 이날 'NQ8 AI 3세대' AI 프로세서를 탑재한 2025년형 'Neo QLED 8K(QN990F)'도 최초 공개했다. 더 강력해진 화질과 음질을 구현하며, 초대형 스크린에 최적화된 AI 기능을 대거 탑재했다.
저화질 콘텐츠를 8K 화질로 업그레이드하는 '8K AI 업스케일링 프로(Pro)'와 컬러와 입체감을 풍부하게 표현해주는 '오토 HDR 리마스터링 프로' 기술은 화면의 디테일을 정교하게 표현하고 시청의 몰입감을 극대화한다.
삼성전자는 SM 엔터테인먼트와 협력해 이클립사 오디오를 지원하는 삼성전자의 네오 큐엘이디(Neo QLED) 8K TV와 HW-Q990F 사운드바로 걸그룹 에스파의 '위플래쉬(Whiplash)' 영상을 삼성 퍼스트 룩 행사장에서 시연 할 계획이다.
115형 초대형 TV는 올해 더욱 강화된 삼성전자의 AI 화질, 음질 기술이 적용돼 콘텐츠를 감상할 때 마치 실제 현장에 있는 듯한 생생한 시청 경험을 제공했다.
삼성전자는 라이프스타일 TV '더 프레임'을 위한 아트 구독 서비스 '삼성 아트 스토어'를 올해 Neo QLED와 QLED 모델로 확대해 소비자들에게 스크린을 통한 개인 맞춤형 예술 경험을 폭넓게 제공한다.
2025년형 '더 프레임'은 원 커넥트 무선 연결 기능을 최초로 지원한다. 박스를 통해 TV와 외부 기기들을 깔끔하게 연결할 수 있고, 무선 연결을 통해 TV 주변 어디에나 자유롭게 배치가 가능하다.
삼성전자는 CES 2025에서 업계 최초의 인터랙티브 디스플레이 '더 프리미어 5' 등 다양한 신제품을 선보였다.
삼성 '더 프리미어 5'는 터치 솔루션을 탑재해 기존 프로젝터를 넘어선 혁신적인 제품으로 교육, 비즈니스, 가정 등 다양한 환경에서 활용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