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C커머스 ‘한국 침공’ 속도전 더 빨라지나[트럼프발 관세폭탄]

입력 2025-02-05 16:48 수정 2025-02-05 16: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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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수출길 막히자...알리익스프레스ㆍ테무 등 국내 시장 눈독

작년 우리나라 온라인 해외 직구 7.9조 역대 최고치

K베뉴 수수료 받는 알리…테무도 적극 움직임 전망

▲미국 연방우정청(USPS) 직원이 우편물을 분류하고 있다. (AFP/연합뉴스)
▲미국 연방우정청(USPS) 직원이 우편물을 분류하고 있다. (AF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던진 ‘관세폭탄’에 유통업계가 중국 이커머스 이른바 C커머스 움직임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미국의 관세 조치로 인해 알리익스프레스(알리), 테무 등 중국 이커머스가 한국 시장 공략에 더욱 속도를 낼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5일 통계청의 연간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작년 우리나라의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직구)은 전년 대비 19.1% 증가한 7조9583억 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관련 집계 이후 최고치로 알리, 테무 등 C커머스 업체 영향이 컸기 때문이라는 게 업계 공통된 시각이다. 실제로 국가별로 살펴보면 중국(48.0%), 일본(16.4%) 등에서 직구가 증가했고 미국(-8.9%)에서는 직구 수요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C커머스의 영향력은 월평균 활성 이용자 수(MAU)에서도 그대로 나타난다. 데이터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작년 알리와 테무의 월평균 MAU는 각각 663만 명, 586만 명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쿠팡(3096만 명), 11번가(785만 명)에 이어 상위 3~4위권에 각각 이름을 올렸다. 2023년 알리와 테무의 월평균 MAU가 각각 393만 명, 111만 명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1년 새 각각 68.8%, 428.7% 급증했다.

유통업계는 C커머스가 작년 한 해 국내 이커머스 시장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미쳤던 만큼 올해에도 C커머스 움직임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특히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대(對)중국 10% 관세 부과 등에 나서면서 불확실성이 커진 탓이다. 미국 연방우정청(USPS)은 4일(현지시간)부터 중국·홍콩 우체국에서 발송하는 국제 택배의 접수를 일시 중단하기로 했다. 접수 업무 재개 시점은 구체적으로 정해지지 않았다.

▲알리익스프레스의 K베뉴 메인 페이지 (사진제공=알리익스프레스 코리아)
▲알리익스프레스의 K베뉴 메인 페이지 (사진제공=알리익스프레스 코리아)

일각에서는 미국 수출길이 막힌 C커머스가 대안으로 한국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낼 것이란 우려도 조심스럽게 나온다.

알리는 이달부터 한국 전용 상품관 K베뉴(K-Venue) 입점 판매자에게 수수료를 받기 시작했다. 알리는 각 상품 카테고리별 수수료율을 구체적으로 공지하지 않고 있지만 판매가의 평균 8% 수준으로 알려진다. 알리는 2023년 10월 K베뉴 론칭 시점부터 올 1월까지 K베뉴 판매자에게 별도의 수수료를 받지 않았다.

알리가 K베뉴 판매자에게 수수료를 받기로 한 건 K베뉴가 한국 이커머스 시장에 안정적으로 자리 잡았다는 판단으로 해석된다. 알리에 따르면 작년 9월 기준 K베뉴 판매자는 1만 명 이상이다.

알리는 올해 판매자에 대한 대대적인 투자도 이어간다. K베뉴에서 1000억 원 상당의 쇼핑 보조금을 지원하는 ‘1000억 페스타’ 등을 진행하는 게 핵심이다. 이외에도 고객센터 판매자 서비스 업그레이드, 판매자 온라인 교육 등을 실시한 것과 같이 판매자 서비스 경험 개선에도 적극적으로 나선다.

작년 한국시장에서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작한 테무도 올해 적극적인 움직임에 나설 것이란 시각도 있다. 테무는 작년 11월 미국에서 처음 지역 판매자 모집에 나서면서 이같은 전략이 다른 나라로 확산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배송 경쟁력을 갖추게 된 것도 C커머스에게 호재다. CJ대한통운 덕에 알리, 테무에서 주문한 상품을 일요일에도 받을 수 있게 된 것이다. CJ대한통운은 1월 초부터 일요일 배송을 본격 시작했다. CJ대한통운은 알리의 국내 택배 물량 중 80%를 담당하고 있고 테무 역시 CJ대한통운과 한진을 통해 상품을 배송 중이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트럼프 대통령의 중국 관세 보복 조치로 글로벌 불확실성이 확대됐다”며 “중국 이커머스업체 등을 비롯해 유통업체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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