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기능 안전성 국제 표준 ISO 26262가 6년간의 개발 기간을 거쳐 ISO의 공식적인 국제 표준으로 제정됐다.
MDS테크놀로지는 지난 15일 세계 10개국 27개 자동차 제조사, 부품 공급사가 개발에 참여해온 ISO 26262 표준이 공식 제정됐다고 29일 밝혔다.
ISO 26262은 자동차 전자제어 시스템이 복잡해지고 ECU 수가 증가함에 따라 자동차 기능 안전성에 대한 중요성, 기술 표준에 대한 필요성이 커지면서 지난 15일(한국 시간) 국제 표준으로 발표됐다.
ISO 26262는 기능 안전성 관리, 구상 단계, 제품 개발 (시스템 레벨, 하드웨어 레벨, 소프트웨어 레벨), 생산 및 운영, 지원 프로세스 등 총 10개의 파트와 43개의 요구사항 및 권고 사항으로 구성돼 있다.
ISO 26262가 공식적으로 국제 표준으로 제정됨에 따라 자동차 제조사의 기술적 결함에 대한 부담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일례로 과거에 '급발진' 사고가 나면 소비자가 자동차 결함을 직접 증명해야 했다면 앞으로는 그에 앞서 제조사가 국제 표준을 따라 안전한 차량 개발을 위해 노력한 증거를 내놔야 한다. 그렇지 못하면 징벌적 손해 배상 책임을 지게 될 수 있다.
이에 제조사는 전체 개발 단계에서 ISO 26262 표준을 준수하였음을 문서로 증명해야 한다.
MDS테크놀로지 김봉관 사장은 “ISO 26262가 공식적으로 표준화됨에 따라 유럽 및 일본에서는 서둘러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다”며 “우리 나라도 자동차 및 부품의 해외 수출을 위해서는 차량 기능 안전성 관점에서 전체 개발 프로세스를 혁신하고 생산성을 향상시켜 글로벌 품질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