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성비 전략·높은 접근성이 인기 배경
종합주류기업 아영FBC는 디아블로의 연간 국내 누적 판매량이 200만 병을 돌파했다고 7일 밝혔다.
단일 브랜드에서 만든 와인으로서는 디아블로가 유일하게 연간 판매량 200만 병을 넘어섰다.
디아블로는 2019년 약 100만 병을 처음 넘은 이후 2020년 151만 병, 2021년 199만 병, 2022년 194만 병, 2023년 165만 병을 기록하며 한동안 200만 병의 벽을 넘지 못했다. 그러다 지난해 12월 23일 208만 병 판매를 돌파했다. 올해를 포함하면 디아블로는 6년 연속 밀리언셀러(100만)를 달성을 기록하고 있다.
디아블로가 연간 판매 200만 병을 돌파한 배경에는 독창적인 마케팅과 전략적인 제품 확장이 주효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한국 전통 악마인 도깨비 테마를 활용해 2021년 처음 출시한 한국 전용 한정판 에디션이 크게 인기를 끈 이후 청룡에디션에 이어 올해 청사 에디션을 선보였다.
또 디아블로는 기존 레드 와인 뿐 아니라, 화이트 와인 라인업을 강화하며 여름 시장을 공략했다. 디아블로 샤르도네는 올해 20만 병 이상 판매되며 화이트 와인의 성장을 이끌었다. 저칼로리·저도주를 강조한 비라이트 소비뇽블랑은 가볍게 마시는 것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에게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전국 마트와 편의점 등 다양한 유통 채널을 통해 소비자 접근성을 높인 점도 판매량에 기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