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대표 대형마트 홈플러스가 기업회생 절차에 돌입하면서, 최대주주인 사모펀드 MBK파트너스에 책임론이 불거지고 있다. MBK파트너스는 차입금 규모, 배당, 점포 매각 관련 오해는 사실이 아니라는 주장이다.
MBK파트너스는 5일 홈플러스 팩트체크라는 설명문을 언론에 배포, "인수를 위해 과도하게 새로 차입했다는 오해가 시장에 확산하고 있는데 이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4일 홈플러스가 기업회생절차에 돌입하면서 시장에서는 MBK파트너스가 홈플러스를 인수하기 위해 과도하게 차입금을 활용한 것이 문제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2015년 MBK가 홈플러스를 인수할 때 차입금 규모가 4조3000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MBK는 "홈플러스 인수를 위해 펀드에서 투자한 자금은 약 3조2000억 원이며 인수를 위한 차입금(인수금융)은 약 2조7000억원 정도였다"고 설명했다. 인수 당시 홈플러스가 가진 부채는 약 2조 원으로, 이전 대주주였던 테스코로부터 고금리로 빌렸던 차입금 1조3000억 원과 운전자금 목적의 단기차입금이 7000억 원을 합한 금액이라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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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당 논란에 대해서도 사실이 아니라는 주장이다. 우선주 투자자들에게는 연 100~300억 원의 배당금이 지급됐지만, 매출 8조 원에 달하는 홈플러스의 규모와 7000억 원 규모의 우선주 투자금을 고려했을 때 제한적인 수준이라는 설명이다.
MBK는 그동안 진행된 홈플러스의 점포 매각이 투자금 회수를 위한 것이었다는 지적에도 반박했다.
MBK는 "2018년부터 현재까지, 총 16개 점포가 감소했으며, 이 중 재개발 후 재 입점 예정인 곳은 3곳"이라며 "만성적자 및 임대인 계약갱신 거부로 인한 폐점이 6곳, 홈플러스 투자 재원 및 재무구조 개선 목적의 폐점이 10곳"이라고 설명했다.
홈플러스의 인력 감축과 관련한 논란에 대해서도 인위적인 구조조정을 한 적이 없다고 강조했다. MBK는 오히려 지난 2019년 무기계약직 1만4200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등 고용 안정화에 힘써왔다고 설명했다. 현장 인력의 고령화로 매년 500~600명이 정년퇴직하고 업계 특성상 퇴사율과 이직률이 높을 뿐이라는 것이다.
MBK는 "실적 악화의 가장 큰 요인은 대형마트에 대한 각종 유통규제로 인해 온라인 사업자와의 경쟁구도가 기울어진 운동장처럼 불공평해진 상황"이라며 "소비 트렌드마저 빠르게 변화하면서 매출이 감소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