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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거킹은 26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 시카고트리뷴 등 현지 언론사에 ‘버거킹이 맥도날드에’라는 편지 형식의 전면 광고를 싣고 유엔이 정한 세계 평화의 날인 9월 21일 단 하루 임시 점포에서 이른바 ‘평화를 사랑하는 버거’인 ‘맥와퍼’를 만들어 팔자고 제안했다. 맥와퍼는 와퍼와 빅맥의 제조법 6개씩을 혼합한 하이브리드 버거.
버거킹의 본사가 플로리다 주 마이애미에, 맥도날드의 본사가 일리노이 주 시카고에 각각 위치한 점을 고려해 중간 지점인 조지아 주 애틀랜타에 임시 점포를 세우고 양사 직원이 모두 출동해 상징적인 장면을 연출하자는 것이다.
버거킹은 맥와퍼를 팔아 남긴 수익금을 비영리 기관인 ‘피스 원 데이(Peace One Day)’에 전액 기탁하자고 덧붙였다. 피스 원 데이는 전 세계 131개국의 학교 수천 곳에 학습 기자재를 기증한다.
버거킹은 이 구상이 절대 허언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고자 맥와퍼닷컴(mcwhopper.com)이라는 홈페이지도 만들었다.
그러나 맥도날드는 떨떠름한 반응을 보였다. 스티브 이스터브룩 맥도날드 최고경영자(CEO)는 자신의 페이스북에“버거킹의 제안은 대단하며 동기 또한 좋다”면서도 “우리 두 업체가 변화를 이루고자 좀 더 큰 것을 도모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모호한 답을 내놨다.
이에 경제 전문 방송인 CNN머니는 “맥도날드 측이 막연한 역제안으로 사실상 버거킹의 제안을 수용하지 않았다”고 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