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닭볶음면 인기에 삼양식품이 창사 이래 최대 실적을 썼다.
삼양식품은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 1조7300억 원, 영업이익 3442억 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5일 공시했다. 전년 대비 매출은 45%, 영업이익은 133% 증가했다. 당기순이익은 115% 늘어난 2723억 원을 기록했다.
삼양식품은 불닭볶음면 수출이 본격화된 2016년 이후 8년 연속으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수익성 높은 해외 비중이 증가하면서 영업이익이 사상 처음으로 3000억 원을 넘어섰다. 영업이익률은 2023년 12%에서 지난해 20%로 상승했다. 삼양식품의 수출 비중은 2023년 68%에서 2024년 3분기 기준 77%로 1년 만에 10%가량 늘었다.
삼양식품은 미국과 유럽 내 불닭 브랜드 인기가 확산하며 물량을 맞추기 어려울 정도로 해외 수요가 급격히 증가해 최대 실적으로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미국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까르보불닭볶음면이 화제가 되면서 월마트와 코스트코 등 현지 주류 채널 입점이 빠르게 진행됐다. 삼양식품은 수출 전진기지인 밀양공장을 기반으로 해외 수요에 대응하면서, 해외에서 불닭 브랜드 알리기에 주력하고 있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아시아를 넘어 미주, 유럽 등에서도 불닭 브랜드 입지가 더 견고해지고 있어 앞으로도 해외수요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6월 준공을 앞둔 밀양2공장이 본격적으로 가동되면 해외 매출 확대에 더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